동남아 대만 [TAIWAN/타이완]

중국(푸젠성) 건너편에 위치하고 있는 대만은 정식명칭은 중화민국(Republic fo China) 또는 타이완 국민정부가 통치하고 있는데, 그들은 중국 본토 전체에 대한 관할권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중화인민공화국은 이를 국가로 인정치 않고 있으며, 타이완에 대한 관할권을 주장하고 있다. 옛포르투갈 선원이 포모사(Fomosa:아름답다)라고 탄성을 질렀던 섬으로 포모사라고도 알려져 있는 아름다운 곳이다. 중국은 타이완을 중국의 1개성으로 인정하였다.

1949년 국민정부에 의하여 임시수도로 타이뻬이로 하였고, 성도는 중싱신춘이다. 면적은 36,179㎢으로 남북길이는 약 395km, 동서길이는 약 145km이다. 인구는 21,616,000명이며, 민족은 약 98%가 한족이고, 전체 인구의 1%가 원주민인 고산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면적 : 36,179㎢

수도 : 타이베이 [臺北(대북). Taipei]

인구 : 2,285만 명(2007년)

정치형태 : 공화제

종교 : 도교, 불교가 오랜 역사와 함께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현재는 그 구별이 뚜렷하지 않다. 그 가운데서도 서민에게 널리 퍼져 있는 것이 도교다. 도교는 유교와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교리에 거리끼지 않는 특성을 지니는데 최근에는 이들 기성 종교 외에 신흥 종교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민족 : 타이완 주민의 98%가 한족으로서 청나라 무렵 건너온 한족을 본성인(本省人), 중국 공산당과의 싸움에 패하여 중국에서 탈출하여 건너온 외성인(外省人)이라 구별한다. 외성인은 소수에 불과하지만 외성인의 지배에 본성인들은 반감을 갖고 있다.

소수의 민족으로 1%정도가 원주민으로 언어와 생활양식의 차이로 인해 9민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동일 민족은 독자적인 언어를 사용하지만 다른 고산족과는 베이징어를 사용하며 대화한다. 부족으로는 타이야르족(7만 6천),사이샤트족(4천),부눈족(3만 5천),추오족(7천),퓨마족(8천),아미족(12만),루카이족(6천),파이완족(6만),야미족(4천)로 나눌 수 있다.

주요언어 : 상용언어는 베이징 관화(官話)가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이 언어를 근간으로 만다린어이지만 푸젠어를 바탕으로 한 민난어〔閔南語〕,커자어〔客家語〕와 같은 중국어의 타이완 방언도 사용된다. 영어와 일본어를 아는 사람도 있지만 의사소통이 안 될 경우 한자로 써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경제
타이완 경제는 1946-67년에 자본 도입으로 빠른 속도로 경제 발전을 이룩하였으며, 이 자본을 국내에 저축하고, 투자는 경공업에서 중공업을 지원하였으며 최근 전자장비·의류 등이 수출을 주도하고 있으며 약품, 정밀기계, 전자기기 등 첨단산업도 발달하였다. 타이완은 대부분 제조업ㆍ서비스업ㆍ국제무역에 바탕을 둔 경제를 구성하고 있다.

기후
북회귀선이 섬의 중앙을 지나고 있어서 타이완의 기후는 북쪽은 아열대,남쪽은 열대기후에 속한다. 여름철은 6-9월로 평균기온 30℃로 우리나라와 별로 차이가 없지만 겨울철은 10-3월로 월평균기온 약 15℃이고 연평균강수량은 2,590㎜로 서부 해안이 1,270㎜이지만 산맥 경사면은 6,350㎜ 이상의 강수량을 보인다.

지리
타이완은 타이완 해협을 두고,중국의 푸젠성과 마주하고 있다. 섬의 면적은 한반도 1/6크기인 36,179㎢이다. 면적의 약 2/3이 산지와 구릉지대로 구성되어 있고, 험난한 타이둥 산맥, 좁고 길은 타이둥 지대, 중량 산맥, 아리 산맥, 위산 산맥으로 이루어져 있다. 3개의 산맥으로 중량 산계, 구릉이 분포되어 있는 광대한 지대, 서부 해안평야ㆍ분지로 인구가 밀집하여 살고 있는 지대이다.

분지로 중서부에 타이중 분지, 북쪽에 타이뻬이 분지, 남쪽에 핑둥 분지, 북동쪽에 이란 분지가로 구분할 수 있다. 주된 강으로는 단수이 강, 줘수이 강으로 이 강들은 관개와 수력발전으로 쓰이고 있다.


간단한 현지어
•현지어 : 타이꾸이
의 미 : 너무 비싸요
•현지어 : 사오쑤안띠엔 바
의 미 : 좀 깍아주세요
•현지어 : 니하오
의 미 : 안녕하세요
•현지어 : 시에시에
의 미 : 감사합니다
•현지어 : 뚜이부 치
의 미 : 미안합니다


역사
▣ BC이전 역사 개요
한족이 대만에 이주해 오기 전에 동남아에서 대만에 건너와 정착한 원주민은 수렵과 어로,화전 농업을 하면서 생활하였다. 이들은 언어,역사,관습이 달랐다.

▣AC 1년 - 1900년 까지의 역사
17세기에는 서구의 나라 중에 스페인과 네덜란드가 대만의 지리적 위치에 관심을 보였다. 1590년 포르투갈인이 이곳을 처음으로 방문해 "아름다운 섬"이란 뜻의 포모사(Fomosa)라고 이름지었고,정착하지는 않았다.
1626년 네덜란드는 대만 남부에 상륙하여 제란자 성을 구축에 도입하였고,다음해에 프로비데냐 성을 지었다. 스페인은 대만 북부에 산살바도르 성,1629년에 산토도밍고 성을 세웠으나 네덜란드의 세력에 1642년 북부를 점령하고 스페인을 몰아내고 원주민을 회유하여 대만을 지배하기 시작하였다.
타이완 역사상 중심인물은 정성공,장제스를 꼽을 수 있는데 1661년 정성공은 명대 이후 네덜란드 점령에 있던 타이완을 거점으로 해 반청복명을 노렸으나 1683년 청나라(1644-1911/12)에 지배민족인 정복됨으로 정성공의 시대는 막을 내렸다. 1796년 만주족들이 동쪽 해안에 정착하였고 1894년 타이뻬이는 성도가 되었다. 다음해 타이완은 청일전쟁의 결과로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게 되었다. 일본 식민지에 타이완은 일본에 쌀과 설탕을 공급하는 주요공급처가 되었다.

▣ 1991년부터 현재까지의 역사
1930년에는 값싼 수력전기 에너지을 바탕을 둔 공업 발전에 관심을 보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 타이완은 중국에 반환되었고,1945년 국민당이 통치를 하다가 1949년 본토의 승리로 장제스 장군을 이끈 국민정부와 지지자들은 타이완을 피했다.
타이완은 30년간 미국으로부터 군사,경제면으로 도움을 받아 경제발전을 이룩하였다. 20년간 미국과 비공산국주의 국가들은 중국을 대표하는 나라로 타이완을 대하였으나 1971년 미국은 중국을 대표하는 나라를 타이완에서 중화인민공화국으로 대체하였다. 1979년 1월 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중국의 합법정부로 인정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이완은 20세기 환태평양지역의 신흥공업국으로 급부상하게 되었다.



우편
대만의 우체국은 전국 곳곳에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이용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야간우편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다. 일반 편지는 우표를 붙여 우체통에 넣어도 되며 우표는 편의점이나 우체국에서 구입 가능하다.

유용한전화번호
•전화번호 안내(시내) 104
•전화번호안내(시외)105
•소방 119
•경찰 110

전압 및 주파수
110V,60HZ

치안
형사사건 수는 늘어나고 잇고,치안이 악화되고 있으나 대체적으로 양호한 편이다. 밤에 시민공원 지역을 산책이 가능하지만 너무 늦은 밤은 피하는 것이 좋다.

통화
타이완의 통화 단위는 타이완달러(T$), NT$(New Taiwan Dollar)이라고 한다. 단위는 위안(元)으로 표기 되며, 지아오(角)로 위안의 보조 단위이다. 1元=10角
100, 200, 500, 1000, 2000NT$ 다섯 종류의 화폐와 1, 5, 10, 50NT$ 네 종류의 동전이 있다.
현지에서는 한국원화 환전을 할 수 있는 곳이 흔치 않으므로 미리 타이완달러나 미국달러로 바꿔가는 것이 좋다.

한국으로 전화
공중전화로 국제전화통화가 불가능하므로 관광지, 공항, 도시의 전화국에서 국제 통화용 전화기를 이용해야 가능하다. 공중전화는 빨간색이 시내 통화가 가능, 파란 전화는 시외 통화가 가능하므로 잘 알아 두어 사용하도록 한다. 008+82(한국의 국가 식별 번호)+0을 뺀 지역번호+상대방 전화번호

현지로 전화
국제자동전화를 이용한 방법: 001(국제자동전화식별번호)+886(국가번호)+지역번호+상대방전화번호


주의사항
▣ 외국인 금기사항
중국과 분쟁이 계속되고 있으며,우리나라가 일방적으로 국교를 단절하고 있으므로 정치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지 않도록 한다.
유학생의 아르바이트는 원칙적으로 불법이며,언어 연수생이 아르바이트 사유로 적발되어 강제출국 당하는 경우가 가끔 발생하니 주의 요망

▣ 복장 및 의복 관련사항
북회귀선이 섬 중앙을 지나고 있어 아열대 기후를 보인다. 사계절이 뚜렷하지 않다. 같은 시기라도 더운 지역과 추운 지역이 존재하므로 복장에 유의해야 한다. 남쪽은 반 티셔츠,고지대는 기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재킷을 준비하여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자
▣ 한국 여권 소지자의 경우, 무비자로 30일까지 체류가 가능하며 반드시 왕복항공권과 유효기간이 6개월이상 남은 여권이 있어야 한다. 장기체류를 원할 경우, 출국 전 주한국 타이베이대표부에서 비자를 발급 받아야 한다.

▣ 국내 비자발급처

기 관 명 : 주한국타이베이대표부 (서울)

주 소 :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광화문 빌딩 6층

전화번호 : (02) 399-2769




▶ 까오슝

인구가 약 137만 명의 대만 제 2도시인 까오슝(高雄)은 대만 대공업의 반이상이 집중되어 있는 공업지대와 세계 10대 국제항의 하나인 가오슝항을 소유한 산업의 요충지이다. 또한 컨딩 공원,소유구,팽호도 등 남부 관광 산업의 중심지로서 고웅의 중요도는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대만 남쪽 해안에 위치한 항구도시로,대만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자 홍콩,싱가포르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컨테이너 항구이다. 뿐만 아니라,중요한 항구로서 국제 컨테이너를 취급하고 건선기(Dry dock)시설과 해난 구조 시설을 갖추고 있다. 까오슝 항구는 오사카,동경,홍콩,싱가폴,마닐라 등 14개의 도시와 연결되어 있어서 이 곳의 교통 또한 매우 발달했다.

철강,시멘트,석유화학 산업이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동시에 대만 무역량의 2/3는 이 곳 항구를 통해 이동한다. 하지만 최근 몇 년 간의 경제 발전으로 인해 환경 문제를 야기했다. 그래서 수질 오염도,대기 오염도,교통 체증 등이 대만에서 가장 심각한 곳으로 뽑히고 있다.

그렇지만 까오슝은 큰 공업도시만으로 유명한 것은 아니다. 그 곳에는 다른 도시들처럼 둘러볼 관광지가 많다. 정자, 햇빛을 차단해 주는 테라스, 봉우리 끝의 순교사원에서 보이는 멋진 경관으로 유명한 장수산이 있으며 여름의 열기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들이 찾는 도시의 끝에 있는 기진해변이 있다. 그리고 아름다운 호수로 알려져 있는 등청호를 비록하여 컨딩 공원, 소유구, 팽호도 등으로 남부 관광산업의 거점이라 할 수 있다.

까오슝은 쇼핑을 즐기기에도 좋은 곳이다. 많은 백화점과 다양한 시장 등이 있다. 특히 유명한 육합야시장은 다양한 음식과 여러 종류의 식당이 많이 있으며 정찰제가 아니기 때문에 물건값의 흥정이 가능하다.

주위 환경이 좋은 입지 조건과 저임금 노동력을 이용하여 '수출 가공 특별구'로 인정되고 있는 까오슝은 그 발전 속도 또한 매우 빨라 가까운 장래에 타이베이를 능가할 것이라고 전망된다.

교육
국립중상대학교(中山大學校)를 비롯한 많은 대학과 전문대학이 있어 상업·교육·해양과학기술·의학·현대언어학·간호학·공학 등의 교육훈련을 담당하고 있다.


산업
해안 매립지에는 대만의 주요 공업지대인 가오슝 가공수출지구가 설치되어 시멘트·알루미늄·종이·비료·합판·석유화학공업·소형기계 등의 산업이 발달했다.

조선업과 정유산업 역시 이곳의 주요산업이다.그리고 가오슝항은 농산물·원료 및 제품 등의 수출항,소비재 수입항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 타이난

서남부 연안 평지에 위치하고 있는 타이난은 70만이 넘는 인구가 살고 있다. 또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만의 남쪽에 위치하여 일 년 내내 따뜻한 기후를 유지한다. 그러한 타이난은 대만의 발상지이자 고대 수도였으며,대만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도시이다. 19세기 말까지 대만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였기 때문에 다양한 사적과 명승 고적이 많아서 문화고도라고 칭해진다. 뿐만 아니라 네덜란드 문화의 영향을 받은 붉은 기와의 오랜된 집이나 사원등으로 신비로운 이국 정서가 감돌고 대만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로도 불리운다. 명소로는 정성공과 그의 일본인 모친을 기리는 연평군왕사,젤라쟈 성으로도 불리는 안평고보,대만 최고의 공자묘 등 다수의 역사 유적이다.

대만의 남쪽에 위치하여 가오슝에서 특급 열차로 35분,타이베이에서 4∼5시간 정도 걸린다. 총 면적은 2,016㎢이며,인구는 1,037,794(1992)정도이다.


교육
한국인에게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한국의 과기대와 견줄 만큼 이공계가 유명한 국립성공대학(國立成功大學)이 있다. 500년된 고목이 있고 인공호수와 폭포 등으로 학교의 경관은 아름다우며 일제때 지어진 건물로 일본식과 유럽식이 혼합된 학교 건물 또한 돋보인다.

산업
경제의 기반을 이루는 것은 농업으로, 이 현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해안의 비옥한 충적평야에서 벼·사탕수수·고구마·과일이 재배된다. 식품 및 어류 가공,직물·제지·기계·화학제품·마대 제조,제당 및 정미가 주요산업이다. 석면·백운석·지르콘·소금도 채취된다.

타이난 현 중부에는 유전과 천연 가스 매장지가 있다. 대만의 유일한 국제연구소인 아시아 채소연구개발 센터가 산화〔善化〕에 있으며,왕싱에는 양캉 산업공원이 있다.




▶ 타이중

타이완 중서부에 있는 시로 1959년 이래 타이완 성의 성정부소재지이다. 19세기초에 낮은 서부 해안 고지와 중부 고원 사이에 있는 비옥한 농업 분지의 집산지로 성장했다. 1891년 성도를 타이난에서 타이베이로 이전했을 때,타이중도 타이베이와 함께 후보지에 올랐다. 일본 강점기에 구시가지의 대부분이 헐렸으며,그 뒤 방대하고 균형 있는 계획에 따라 군사도시로 설계되었다. 북쪽으로 타이베이와 지룽,남쪽으로 타이난과 가오슝을 타이중과 연결하는 간선철도가 완성되면서 무역히 크게 번창했다. 또한 주변지역에서 생산하는 쌀,설탕,바나나를 매매하는 주요시장이 되었다. 이에 따라 타이중은 이 지역에서 상거래 중심지의 역할을 해온,남서쪽의 장화가 가졌던 기능을 대신하게 되었다.

1970년대에 들어 항구와 어항이 이 도시의 서쪽 해안에 개발되었으며,타이중은 외국인의 투자를 장려하는 수출가공지역으로 지정되었다. 타이중은 급격히 성장한 도시로 1948~77년에 인구가 3배 이상 증가했다. 주민들 중에는 중국 본토로부터 피난온 사람들의 비율이 매우 높다. 1959년 성도가 된 후 행정적인 기능도 수행하게 되었다. 한편 4개의 대학등 고등교육기관이 많이 있는 교육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교육
4개의 대학을 비롯해 많은 교육기관들이 몰려있어 교육의 도시로 이름이 나있는 곳이다.





▶ 타이페이

중국 남동쪽에서 타이완 해협을 가로질러 195km 떨어져 있는 타이완 섬의 거의 북쪽 끝에 있다. 북쪽은 다툰 화산군,서쪽은 린커우 분지,동쪽과 남쪽은 중앙산맥으로 둘러싸인 타이베이 분지의 중심에 위치한다.

한민족이 17세기부터 이곳으로 이주하기 시작하여 18세기초에 마을이 형성되었는데 바로 완화라 한다. 이곳은 하항으로서,오지에 사는 고산족과의 교역기지였으며 대륙과의 교역을 위한 주요 무역항으로 번창하였다. 19세기 중엽부터 하도가 점차 얕아져 완화에서는 배가 정박하기 어려워 하류의 다다오청으로 항구를 옮겼으며 이 곳은 주로 차를 반출하는 수출항 구실을 하였다. 1875년 타이중의 대만부가 이곳으로 옮기면서 타이베이라고 부르기 시작하였으며 공사를 해서 5개 성문을 가진 성벽이 완성되었다.

19세기 후반 일본의 식민지가 되고 난 뒤에 성벽이 제거되고,거기에 너비 40m의 3선도로가 건설되었다. 동문,남문,소남문,북문의 4개 성문은 지금도 남아 있다. 성문을 잇는 도로로 둘러싸여 있는 청네이구는 총통부,타이완 은행,군사령부,박물관,방송국 등의 중요한 시설이 자리잡고 있어 도시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청네이구 서쪽에는 중화로를 따라 상점들이 들어서 있어 쇼핑을 마음껏 할 수 있다.

교육
1928년 설립된 국립타이완 대학교,1946년 설립된 국립타이완사범대학과 1927년 설립된 국립정즈대학교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많은 교육기관들이 들어서있다.


산업
타이베이와 그 일대는 현재 대만에서 주요한 공업지대이다. 섬유공장에서부터 전자제품공장,선박제조공장,고무제품공장까지 여러 종류의 업종들이 들어서있다.

아열대 기후로 여름철 평균기온은 28℃,겨울철 평균기온은 15℃ 전후이며,우기가 비교적 길다. 대만을 지나고 있는 북회귀선의 영향 때문에 굉장히 더울 것 같지만 생각보다 습도가 낮으므로 생활하기가 편리한 편이다.




▶ 화리엔

화리엔은 타이쫑시의 중앙 횡단 고속도로의 동쪽 끝에 있는 작은 도시로 대만의 5대 국제항의 하나이며 태로각 협곡으로 가는 현관이기도 하다. 그 뿐만 아니라 화리엔은 대리석으로 유명한 곳이다.
이곳은 대리석의 생산지로 유명한 곳답게 대리석 공장이 500개가 넘는다. 능숙한 장인의 손을 거쳐 갖가지 모습과 색깔로 새롭게 태어나는 대리석은 화리엔의 모든 곳을 치장하고 있다. 호텔 욕조와 쓰레기통뿐만 아니라,길가의 보도블록까지 모두 대리석 제품으로 되어 있고 세계에서 하나밖에 없는 '대리석 공항'을 갖고 있다. 그리고 대만이 자랑하는 태로각 협곡의 경관은 누구에게 보여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빼어나다. 일찍이 다이얄족의 전설적인 추장 타로코의 이름에서 따온 이 대협곡은 기기묘묘한 대리석의 만물상이다. 보는 것만으로도 어지러움을 느낄 만큼 깊은 계곳에 솟은 기암절벽이 19km이상 이어진다. 그리고 협곡사이로는 좁은 길이 굽이굽이 이어진다. 그리고 안개 서린 산자락에 정자와 탑이 서 있고 깍아지는 듯한 절벽 사이로 폭포가 힘찬 물줄기로 뿜는다. 추록대단은 높이가 200m나 되는 대리석 암벽으로 화리엔의 자랑이다. 이 암벽은 하나의 바위로 돼 있어 웅장함을 더한다. 어떤 카메라의 렌즈로도 이 거대한 암벽의 모습을 한꺼번에 담을 수 없을 정도이다.

또한 근처의 관광지를 둘러 볼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자리잡고 있는데,북쪽으로는 소호로 가는 고속도로가 있고,서쪽으로는 태로각 협곡을 통과하는 고속도로가 있으며,동쪽으로는 동부 해안 국립관광지가 있다.

화리엔강 하구부터 남쪽은 타이둥〔臺東〕까지 철도가 통하나,북쪽은 절벽 위를 달리는 자동차길과 해상교통에 의지한다. 서쪽은 타이완산맥의 우서〔霧社〕를 지나 푸리로 나오면 철도에 이른다. 부근의 평야부는 일찍부터 벼를 심은 지역이었으나,제2차 세계대전 후 화학공업이 일어나고 수력발전소의 건설로 알루미늄 제련공업을 비롯한 공업도시로서 발전하였다.

화리엔은 원주민 처녀들의 춤과 노래의 공연으로 유명한 곳으로 그들의 의상은 빨간색과 황색등 색체가 아름답고 공연도중에 관광 온 외국인들을 위하여 각국의 노래들을 불러 주기도 한다. 거의 80,000명에 달하는 원주민이 이 지역에 살고 있으며 대부분이 아메이족이다.

산업
화리엔은 남북으로 뻗어 있는 중앙 산맥〔中央山脈〕과 하이안 산맥〔海岸山脈〕이 각각 현 동부와 서부까지 걸쳐 있다. 두 산맥 사이에 타이둥 지구대〔臺東地溝帶〕가 있다. 이 지구대는 충적토로 채워져 있으며,경작이 가능한 유일한 평지이다. 사탕수수·벼·황마가 이곳에서 재배된다. 주요하천인 화리엔 강〔花蓮溪〕과 우시 강〔烏溪〕은 여러 공업에 수력전기를 공급한다. 철광석·석면·유황·구리·금이 채굴되며 대리석도 생산된다. 이곳에서 생산된 대리석은 수공예 조각품,서양장기세트,부엌용품,가구 등의 다양한 용도로 쓰인다.화리엔의 서쪽 부근의 평야부는 일찍부터 벼를 심은 지역이었으나,제2차 세계대전 후 화학공업이 일어나고 수력발전소의 건설로 알루미늄 제련공업을 비롯한 공업도시로서 발전하였다.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해외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남아 마카오 [Macau]  (0) 2008.06.28
라오스 [DEM REP OF LAO] - 동남아  (0) 2008.06.27
동남아 네팔 [NEPAL]  (0) 2008.06.26
중국 [CHINA] 도시별 정보 4  (0) 2008.06.25
중국 [CHINA] 도시별 정보 3  (0) 2008.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