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도 [Chengdu]

사천성 성도로 사천분지의 서부평원에 위치해 있다. 중국 서남지구의 과학 기술.상업무역,금융의 중심지이며 교통.통신의 중추이다. 면적은 1만 2,400㎢, 인구는 960만이다.
성도는 예로부터 '천부의 도시(天府之都)'라 불리었다. 물산이 풍부하고 기후가 적절하며 명승고적이 많은데다 전통공예품이 국내외에 널리 알려져 있고 민속민풍과 전원풍광이 인상적이며 관광자원 또한 유달리 풍부하다. '팬더의 고향', '이름난 역사문화도시', '천부의 전원풍경'은 성도의 3대 특징이다.
삼국시대 촉한의 도읍으로 제갈공명, 유비현덕 등이 활약하는 삼국지연의 후반이 펼쳐진 곳이나 그 유적은 남아있지 않다. 콜라에도 천부콜라가 있을 정도로 성도사람들은 자기들의 도시를 천부라고 부르고 있다. 농산물이 풍부하며 싱싱한 야채가 넘치고 있어 성도를 중심으로 사천성은 인구가 가장 많은 성이다.

분지지형으로 4계절 온화한 기후여서 연평균온도 16.3℃로 혹한과 혹서가 없고 겨울에도 따뜻하고 강우량이 풍부해 땅이 기름져 농사 짓기에도 최적의 조건이다.

연 기온,강수량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성도 기온 최고 9.6 11.6 16.6 22.0 26.3 28.2 30.1 30.1 25.5 20.7 15.7 11.0
최저 2.6 4.6 8.5 13.0 17.3 20.4 22.3 21.8 18.6 14.4 9.4 4.5
강수량 6.6 11.5 20.3 47.4 86.3 109.9 241.5 253.3 123.9 45.5 15.5 6.0




▶ 소주 [XU ZHOU]

소주는 중국 장쑤 성(江蘇省)에 있는 도시로 옛 이름은 우셴(吳縣:1912~49)이다. 지구급(地區級) 시로 타이후 호(太湖) 북쪽과 북동쪽의 양쯔 강(揚子江) 삼각주 지역을 관장하는 쑤저우 지구의 행정중심지이다. 이 도시는 대운하의 남쪽 지역에 해당하는 타이후 호 동쪽에 있다. 쑤저우 시 자체는 사방이 운하로 둘러싸여 있으며,작은 운하들이 교차하고 있는 도시이다. 호수·강·연못과 세계적으로 유명한 정원이 있고,타이후 호 동안을 따라 풍경이 아름다운 구릉이 이어지며 자연미와 인공미가 조화되어 대단히 아름답다.

쑤저우는 중국에서 몇 안되는 가장 비옥한 농업지대의 중심부에 있다. 소주는 '동양의 베니스'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물이 많은 물의 도시이다. 대운하와 외성하가 마치 옥으로 만든 두 개의 허리띠처럼 성곽을 둘러 싸고 있으나, 현재는 생활하수는 물론 공장 폐수까지 운하로 흘러들어 마치 죽은 강처럼 되어있다. 소주가 옛부터 천당에 비하여 살기 좋은 곳으로 소문이 난 것은 '어미지향(魚米之鄕)'이기 때문이다. 소주의 소자를 보면 '草와 魚와 米'자로 이루어져 있다. 옷을 해입을 풀과 생선과 쌀이 끊이지 않고 나기에 옛부터 소주를 천당에 비하여 왔다.

하지만 현재는 도시의 발달로 복잡한 소도시에 불과하다. 소주는 옛날 비단장수 왕서방의 고향으로서 정교하고 아름다운 비단은 물론 자수와 옥 공예품으로도 유명하다. 옛말에 '강남의 정원은 천하에서 제일이고,소주의 정원은 강남에서 제일이다.'라는 말을 들 었을 만큼 소주은 정원으로 유명한 고장이다. 송나라때는 많은 관료들이 이곳에 나무를 심고 정자를 지었으며,20세기 초에는 이미 200여 군데의 개인 정원이 조성되어있다. 중국의 4대 명원가운데 두 개가 있을 정도로 소주의 정원은 매우 유명하였으며 성시를 이루었다. 소주 관광의 핵심은 정원관광이다. 소주의 정원들은 본래 지주나 큰 상인,고급관료 등의 개인 소유였으므로 황제의 정원이었던 북경의 이화원이나 승덕의 피서산장과는 그 규모가 비교가 되지 않으며,기후가 다른 만큼 나무의 종류도 달라서 북방의 정원과는 또다른 맛을 보여준다.

연 기온,강수량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소주 강수량 42 64 85 115 122 150 121 134 131 57 49 38





▶ 숭산

타이산(泰山), 헝산(恒山), 헝산(衡山), 화산과 함께 중국 5악의 하나로 꼽히는 명산으로, 타이스산(太室山), 사오스산(少室山) 등 모두 72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다. 동서의 길이는 60km이며, 최고봉은 해발 1512m의 위짜이산(御寨山)이다.
산중에는 수많은 사찰과 유적들이 있는데, 타이스산 남쪽 기슭에 중악묘와 숭양서원 등이 있으며, 사오스산 북쪽 기숡에는 소림사와 탑립, 달마동 등이 있다. 이 밖에도 수먾은 절과 탑, 석비, 유적이 있어 전부 돌아 본다면 2~3일로도 부족하다.
숭산은 상세가 험하여 일반 관광객이 오르기에는 무리. 둥산을 할 경우에는 준극봉(峻極峰)가지 등산로가 나 있지만 이정표가 전혀 없다는 것을 명심하고 오르도록 한다.


도시로
숭산으로 가는 방법은 정주에서 가는 것과 낙양에서 가는 두 가지 루트가 있다. 정주에서는 각 버스 터미털에서 덩펑행 버스를 타거나, 소림사 1일 투어에 참가하면 된다. 정주에서 덩펑까지의 소요 시간은 2시간~2시간 30분 정도.
낙양에서는 쉬창행 버스가 소림사를 경유하여 운행한다.



▶ 시가체 [shigatse]

시가체는 티벳 제 2의 도시이며 판첸라마의 거주지이다.
판첸라마는 달라이라마와 함께 티벳불교를 양분하는 인물로,
달라이라마처럼 환생으로 자신을 나타낸다.
지금의 11대 판첸라마는, 1989년 10대 판첸라마가 중국에서 객사한 후
망명해있던 14대 달라이라마가 판첸라마의 환생을 찾아내었다.
그 판첸라마가 다스리는 티쉬룽포 사원이 시가체의 대표 건물이다.




▶ 신계

홍콩의 새로운 베드타운으로 떠오르는 이곳은 현대적 시설을 갖춘 대규모 아파트 단지들이 많이 들어섰다. 작고 조그만 어촌에 불과 했던 이지역에 많은 사람들이 살아 가게 됨에 따라 많은 발전을 하였지만 이곳이 아파트들만 들어서 있는 삭막한 곳으로 남지 않은 이유는 아직도 옛 향수를 자아내게 하는 작은 어촌들과 정부에 의해 잘 보존되고 있는 깨끗한 해변과 산들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 심양 [Shenyang]

중국 동북지방(만주) 최대의 도시인 심양은 요녕성의 성도로 행정, 문화의 중심지다.
심양은 상해, 북경, 천진에 이어 중국의 4대도시로 불리며 간체자로 沈陽이라고 쓴데서 나타나듯이 [석양이 아름다운 도시]로 불리기도 한다.
한때는 고구려의 영토에 속해 있던 이곳은 청나라 태조 누르하치가 도읍으로 정했던 곳으로 2,000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청 왕조의 수도가 된 이후로 옛 청조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이곳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그 비밀을 하나씩 하나씩 벗겨주는 곳이다. 청의 수도가 북경으로 천도된 이후로는 봉천으로 불리기도 하였으나 중국 공산당 정부에 의해 심양이라는 옛이름을 되찾았다.
또한 이곳은 동북 최대의 공업도시이기도 한데,과거 석탄의 매연과 공장의 연기로 인한 공해 문제가 심각했지만 지금은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다고 한다.

심양은 북온대 계절풍을 영향을 받는 반습윤 대륙성 기후에 속한다.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고 기후변화가 비교적 크다. 연평균 기온이 섭씨 7.4도, 연강우량은 820m이다.




▶ 심천 [Shenzhen]

심천은 1979년에 시로 승격되었으며 1980년에 중국 최초의 경제특구로 지정되면서 홍콩과 경계를 접하는 작은 농촌에서 단기간에 중국 유수의 근대적인 도시로 변모했다. 현재의 심천은 5개지구로 나뉘어 있으며, 총면적 2,020㎢에는 약 400만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다. 주민의 대부분은 한족이지만,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사람들 때문에 각지의 방언이 마구 섞여 있는것도 심천의 특징이다.
광동성 남부 해안가에 위치해 있는 심천시는 중국의 주요 대외무역 중심도시이자,가장 일찍 개혁과 개방이 실시된 경제특구로 지정되어 있다.
심천의 여행사를 통해 방문하는 홍콩의 단체 관광객들은 72시간동안 무비자로 머물수 있으며 300여개의 호텔과 많은 여행사,관광지등이 여행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심천의 기후는 아열대기후에 속하며, 상대적으로 여름이 길고 겨울이 짧다. 연평균 기온은 22.4。C
로 1년 내내 따뜻하지만 겨울에 때때로 쌀쌀할 때가 있다. 또 연간 강우량은 1,948mm로 집중적으로 비가오는 5~9월은 고온다습하다.

공항안내
심천 공항은 시내에서 서북쪽으로 약 32km 떨어진 주장커우의 동쪽 해안에 위치해있다. 시가지와는 고속도로로 연결되었으며 차로 40분 정도 걸린다.


버스
시내 곳곳을 연결하는 시내버스와 지하철이 여행자들의 발 노릇을 톡톡히 한다. 버스와 지하철의 조합만 잘 이용하면 택시를 타야할 경우는 거의 없다.
*버 스 : 05:30~22:00, 1~3위안
*지하철 : 06:30~23:00, 2~5위안(처음 4개역까지 2위안, 이후 4개역마다 1위안씩 가산)

시내 몇 개의 터미널에서 광둥 성 내의 도시 및 광시, 하이난, 장시, 후난, 푸렌의 주요 도시로 향하는 버스가 출발하므로 자신의 목적지로 향하는 버스가 출발하는 터미널을 이용한다.
*뤄후 버스터미널(0755)8232-1670

철도
심천에서 광저우행 열차는 하루에 40편이 조금 넘지만, 장거리 구간을 달리는 열차는 거의 없으므로 중국 각지로 이동할 때는 가능한 한 광저우로 가서, 그곳에서 장거리 열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 홍콩과의 사이에는 고속열차가 수시로 달리므로 쉽게 갈 수 있다.


페리
경제특별구의 서쪽 끝에 페리터미널에서 주하이와 홍콩으로 향하는 정기선이 출발한다. 시내에서 페리터미널 까지는 113번의 버스를 이용한다.

경비 및 환전
시내 대부분의 중국은행 분점에서 환전이 가능하다. 홍콩~선전 경계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중국은행은 선전역 뒤편 런민난루에 있는 중국은행이다. 뤄후 버스터미널 건물에서도 암환전상이 접근한다.
아예 이들이랑은 상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종종 가짜돈을 섞어서 거래하기 때문이다. 선전 시내에서는 홍콩달러도 통용이 되지만, 환율이 좋지 않다. 가급적 중국 돈으로 환전하는 것이 좋다.

여행계획
선전은 중국 개방정책의 가장 대표적인 구역의 하나로 1979년에 경제특구로 지정된 도시이다. 중국 유수의 관광도시로 꼽히지는 않지만, 외국 자본이 투입되어 있어 사업 관계자들이 많이 방문하는 곳이다.
열차역을 중심으로 비즈니스거리, 호텔지구, 상점가등이 조성되어 고층건물들이 빽빽이 늘어서 있다. 시가지의 서쪽으로는 대규모의 공업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홍콩에서 가깝기 때문에 주로 홍콩을 경유하여 이곳으로 오는 경우가 많다. 관광을 목적으로 한다면 1박으로도 충분할 만큼 관광자원은 그리 많은 편은 아니다.

여행상식
홍콩에서 열차로 1시간 30분이면 올 수 있는 거리에 있는 심천은 이곳에서만 머물 수 있는 비자를 중국 비자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5일간 머물 수 있으며 발급비용은 85HK$, 중국비자는 350HK$이다. 홍콩 달러는 심천에서 대부분 사용할 수 있다.



즐길거리
중국 민속촌에서 매일 저녁 2회 공연을 하고 있는 민속쇼는 민속 예술 한마당, 전통 춤 공연 및 민간명절 경축행사등을 다채롭게 구성하고 있다. 관광객들은 중국의 56개 민족의 다양한 문화를 맛볼 수 있다.




▶ 여강

따리에서 북쪽으로 150km(3시간거리) 떨어진 여강丽江은 운남성 서북부에 위치하며 옥룡설산(玉龍雪山)이 펼쳐지는 중국 소수민족 나시족(納西族)의 오랜 거주지다. 나시족은 모계사회로 알려진 중국의 소수민족 중 하나로 점점 그 숫자가 줄어들고 있어 그들의 문화도 점점 사라지고 있는 추세다. 소수 민족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곳이라 자칫 작은 곳이라 생각할 수 있으나 오히려 도시의 면적은 대리보다도 더 크며, 뒤로 서있는 설산과 그 뒤에 흐르는 금사강(今沙江)때문인지 마치 유럽의 스위스를 연상시킨다.
구시가지 전체가 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보호받을 정도로 문화적 가치가 높은 곳이다.
1996년 기록적인 대지진이 리장 일대를 휩쓸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지진이 리장丽江의 운명을 뒤바꿔 놓았다. 콘크리트 건물은 흔적도 찾기 힘들만큼 초토화 되었지만, 구시가에 남아 있던 나시족 전통 가옥들은 멀쩡했던 것이다. 리장의 전통 가옥은 세계의 건축가, 문화연구가, 오리엔탈리즘에 빠진 서구인들에게 그들의 문명을 대체하는 하나의 대안으로 떠올랐다. 중국은 구시가지를 복구하면서 모두 전통 가옥으로 대체하였고, UNESCO에 등재까지 되었다.
현재 리장丽江은 따리大理와 함께 윈난 성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이다. 시가지 전체를 감싸는 전통의 느낌, 자유로운 분위기, 소수민족의 땅이라는 이미지는 여행자들이 여행에서 느껴보고 싶은 3박자를 모두 갖춘 셈이기 때문이다.

http://www.ljtour.com/


사회
여강은 나시족의 심장부이면서 동파문화(東巴文化)가 발원했던 발원지이다. 동파문화는 나시족의 독특한 문화로 나시족은 그들만의 세계 유일한 상형문자인 동파를 사용했는데, 지금까지도 그 습성이 남아있다. 국가급 문물 보호단위로 지정되어 있는 백사벽화(白沙壁畵)를 비롯하여 납서동경음악(納西洞經音樂)은 동파문자와 함께 세계적으로 보호되어야 할 진귀한 보물이다.


경비 및 환전
민주루民主路와 신따제新大街의 중국은행에서 US$와 T/C의 환전이 가능하다.

관광제안
리장 고성 - 목부 - 옥천 공원

*리장 고성 : 800년의 역사를 지닌 리장 고성은 여행자들에게 상상 이상의 세계로 안내해 줄 것이다. 인간이 만들어낸 가장 완벽한 하나의 정원이다.

*목부 : 중국의 역대 왕조들이 리장을 다스리기 위해 건설한 행정관서 + 토사土司의 저택이다. 리장 고성 남쪽에 있다. 토사土司란 중국 변방지역을 다스리던 행정관료의 직책을 말한다. 목부 뒤편으로 연결되는 만고루万古楼 정상에서 바라보는 리장 고성의 전경은 그 무엇과도 바꾸고 싶지 않을 정도로 아름답다.

*옥천 공원 : 수면에 비친 옥룡설산의 아름다운 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 호수공원이다. 내부에는 용신사龙神祠, 득월루得月楼, 오봉루五凤楼 등의 건축물이 있는데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호수 북쪽에 자리하는 오봉루이다. 오봉루 배후를 받치고 있는 옥룡설산의 위용도 압권이지만 하늘로 날아갈 듯한 처마의 곡선도 예술 그 자체다.




▶ 연길 [Yanji]

옌지는 연변조선족자치주의 주요한 상업 중심지이며,주변 농업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의 집산지이다. 식품가공·도정(搗精)·착유(搾油)·아마가공 공장 등과 도자기·가구·편물을 비롯한 수많은 소비재 생산공장들이 있으며 농기구도 생산한다. 제2의 산업 중심지는 남서쪽으로 15㎞ 떨어진 룽징〔龍井〕으로,여기에는 기계제작·제지소·발전소 등이 있다. 옌지는 중국 내 소수민족인 조선족의 중요한 문화 중심지이며,한국어 라디오 방송국과 신문사가 있다.

도처에서 조선족 동포를 쉽게 만날 수 있는 연길은 북한이 고향인 실향민들에게는 단순한 여행지 이상의 느낌을 갖게 하므로 매년 많은 한국인들이 찾는 곳이다. 그러나 초청이나 현지 투자 등을 쉽게 약속해서는 안 된다.

중국 동북 길림성 동부에 위치해 있는 연변조선족 자치주는 중국,러시아,북한 3국 접경지대에 위치해있고 동해에 인접해 있다.동부는 러시아와 이웃하고 변경선의 총길이는 232.7km이며 남부는 북한과 이웃하고 변경선의 총길이522.5km로서 중국동북의 대외연결의 중요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럽-아시아대륙의 중심지역이다. 그리고 중국과 북한, 남한, 일본 등과 제일 가까워서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연변은 동해와 제일 가까와 15km정도 떨어져 있고 러시아의 보세르만과 약 41km 떨어져 있다. 개방도시 훈춘은 동해 연안의 주요항구-러시아의 보세르 자루비노 해삼위, 북한의 라진 청진, 남한의 속초 부산, 일본의 신슈꾸 아까다 등 항구와 제일 가까이는 42km 떨어져 있고 제일 멀어서 해삼위를 지나 러시아 적탑 일대를 지나가는데 해삼위를 지나 서부 시베리아 철도를 돌아가는 것보다 1500km단축된다.

연길은 여름에는 대룍성기후로인해 무덥고 습하며,겨울이 길고 춥다. 연평균 기온은 약6도이고,최저 -37도까지내려가 상당히 춥다. 건조하고 바람이 많으며 6월부터 8월까지 비가 많고 가을이면 시원하고 겨울이면 추위가 심하다.년일조시수가 2150-2480시간이고 년강우량이 400-650mm이다.강우량이 6,7,8월 3개월에 집중되여 전년강우량의 60%를 차지한다.년평균바람속도는 2-4m/초이다.




▶ 연대

산동 반도의 동쪽에 자리한 연대시는 북위36°16'-38°23' , 동경119°34'-121° 67' 사이에 있으며, 황해와 발해에 인접하여 있고, 일본, 한국과 바다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다. 국가로부터 첫 번째로 개방을 허가받은 14개의 연해지역 개방도시 중의 하나로 국가에서 중점적으로 발전시키려는 발해 지역의 주요 도시이다.

연대시의 지형은 낮은 산간 지대인 중부 지방을 제외하고는 구릉지역이 대부분이다. 그 중에 평지 면적은 23%인데 토양이 아주 비옥하며 유역 면적이 300km²이상인 하천이 7개가 있다.

연대시는 중국 최초 통일국가인 진(秦)의 시황제가 동경하던 선경이기도 하며 근대에 들어와서 첫 번째로 외국과 상업무역 활동을 벌였던 항구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예로부터 연대시는 중국 북방 도시들 가운데 경제가 발달하고 삶이 풍요로운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 우루무치

세계에서 가장 내륙에 위치한 도시로 알려진 우루무치는 천산 북쪽, 준글분지 남쪽에 위치하고 주위에 산과 물이 있어 비옥한 토지를 이루고 있다. 총면적 11,440㎢, 인구는 150만 명으로 한족, 위구르족, 카자흐족, 몽골족, 후이족 등 42개의 민족이 살고 있다. 우루무치는 내륙성 건조기후이기 때문에 기온의 연교차, 일교차가 심하다. 또 연간 맑은 날이 많고 강수량은 적지만 주위에 만년설로 이어진 고봉이 이어져 있어 녹은 물을 수원으로 하는 하천이 많고, 건조기후임에도 불고하고 물은 풍부하다.
우루무치는 몽고어로 ‘아름다운 목장’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실크로드의 요충지이며 신강 위구르 자치구의 성도로 박격달산(博格達山)의 서부에 위치해 있는 이곳은 지난 2000여년 동안 양과 소떼들을 몰고 다니는 많은 소수 민족들이 모여 살았던 초원 지대였다.
최근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우루무치는 중국 최대의 자치구로써 현재도 변함없이 동서 교역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과거 실크로드가 번성하던 시기에는 흉노와 돌궐 같은 유목민의 주요 활동무대 였으며, 현재에도 위그루족과 키르키스족, 카자흐족, 타타르족 등 10여개 이상의 소수 민족이 살고 있는 민족과 인종의 십자로라고 불리고 있다. 7,8월의 한낮에는 연일 40도가 넘는 폭염이 계속되는가 하면 12~2월의 겨울에는 영하 20도까지 내려가는 혹서와 혹한의 땅이다. 하지만 몽골어로 ‘아름다운 목장’이라는 뜻을 가진 우루무치는 그 이름대로 5월이 되면 세계 어느 곳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아름답고 광활한 푸른 초원과 농장으로 변신한다.

신강위구르자치구 정부 소재지로 천산 북쪽 우루무치 기슭에 위치해 있다. "우루무치"란 준갈지방의 몽고어로 "아름다운 목장" 이란 뜻이다. 다민족이 집거하는 서북변강의 중요한 도시인 우루무치는 고대 "실크로드" 의 요로로 관광자원이 풍부하다.
연중내내 건조한 이곳은 한여름에도 월 평균 강수량이 20mm를 넘지 못한다. 하지만 만년설의 영향으로 이곳에는 극심한 물부족은 없다.




▶ 위해 [WEIHAI]

*위해(威海, 웨이하이,Weihai)*
웨이하이(威海)시는 산동반도 제일 동쪽에 위치하고 삼면은 바다를 끼고 있으며 총 면적은 5,436평방킬로미터, 인구는 247.62만이다. 그 중 시중심 지역의 면적은 731평방킬로미터, 인구는 52.2만이다.
1990년, 최초로 국가위생도시로 선정되었으며 그 뒤를 이어 국가원림도시, 관광 모범도시의 칭호도 수여받았다. 동시에1996년, 제2회 연합국 인류거주세미나에서 “세계에서 인류 거주환경 개선 최고 모범도시”로 선정되었으며 2000년 6월에는 연합국 인류거주 센터로 부터 “두바이(Dubai) 국제 거주환경 개선 최고 모범도시”라는 영예를 받았다.
도시환경은 기본적으로 “공기오염이 없고 수면이 청결하며 녹화율이 높으며 환경이 아름다운” 기준에 도달하였으며 국내외 방문객들은 “아름다운 해변도시”라고 찬탄을 아끼지 않는다.
웨이하이의 관광시설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각종 관광음식점 100개, 여행사 30여개, 관광차량회사와 선박회사 20여개, 고급 쇼핑센터, 나이트클럽, 오락센터 등 30여 곳이 있다.
웨이하이시는 “교통, 관광, 숙박, 음식, 요리, 쇼핑, 오락” 등 인프라서비스 체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계층을 겨냥한 다공능 종합 접대능력이 구비 되어있다.

산동반도의 북단에 위치한 항구도시 및 중국북방의 중요한 군항중의 하나로 청 해군 북양함대의 군항이 있었던 곳이며, 옛 이름은 위해위(威海衛, 웨이하이웨이)다. 중화인민공화국 성립과 함께 위해라고 이름이 고쳐졌으며, 1987년 시로 승격이 되었다. 원래 위해위라는 이름은 홍무(洪武) 31년(1398년)에 왜구의 습격에 대비해 이곳에 기지가 만들어지면서 붙여진 것이라 하는데 지금도 그 잔재인 부두, 포대, 독 등이 앞바다인 유공도(劉公島) 등에 남아있다. 1984년 중일갑오전쟁에 이곳에서 발발했으며, 1898년 영국에 넘겨졌으나 1930년에 주권을 되돌려 받았던 역사가 있는 곳이다. 위해시의 총 인구는 약 270만 정도이며 경공업, 조선업, 농수산업 등에 종사하고 있다. 또 위해시는 중국에서 가장 위생적인 곳으로 뽑히기도 했는데, 해변으로 꽃과 나무들로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어 시 전체가 깨끗하고 아름다워 보인다. 이곳에는 유공도와 성산두(成山頭)의 국가급 명승지 외에 "바다에 있는 선산의 조상"이라 불리는 곤영산(昆嶺山)과 중국에서 제일 큰 호수인 천아호(天鵝湖) 등의 유명한 관광지가 자리하고 있다. 또 위해는 온대기후로 바다를 끼고 있어서 온대해양성기후를 보인다. 연평균 기온은 12℃고 연평균 강수량은 800mm로 겨울과 여름에 그다지 춥거나 덥지 않아, 4계절 여행하기에 좋은 조건이다. 기후가 이렇다 보니 골프를 즐기러 오는 사람들도 많다.


산업
중국 웨이하이는 현재 기계, 화학공업, 건자재, 경공업, 방직등을 위주로 플라스틱, 비단, 의약, 식품, 공예업등 공업도 많이 발전되고 있다. 700여종 상품은 이미 국제시장으로 진입을 했다.

위해는 중국의 카펫, 낚시대의 제일 큰 생산지이고 타이어는 중국에서 두번째로 큰 생산지이고 중국 농용운송차, 자동차, 농축과즙의 주요 생산지이다.

지금은 팩스기, 전화기, 컴퓨터모니터, 건전지, 현광등, 플로피디스크 그리고 해산물 제품등은 요즘 새로 발전하고 있는 산업군이다.

웨이하이시는 환경이 수려하고 기후가 따뜻하며 연 평균 기온은 12℃, 연 강우량은 약 800mm로 여름에는 혹서가 없고 겨울에는 혹한이 없는 우월한 기후조건을 구비하고있다.
시내구역은 산을 등지고 바다와 나란히 하고 있어 환경이 아담할 뿐더러 대기, 물, 소음등 환경보호 요소가 국가 환경 품질 표준에 달하거나 초과하여 유명한 관광지, 피서지, 휴양지로 이름나 있다.
세계적으로 인류가 거주하기에 우월한 조건을 구비한 도시중의 하나로 알려졌다.

즐길거리
*적산법화원(赤山法華院, 츠샨파화위웬)
적산법화원은 산동성(山東省) 영성시(榮成市) 석도진(石島鎭) 북부의 적산 남록에 위치해 있다. 당(唐)대 최대규모의 불교사원 중 하나로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87년 일본학계의 저명한 한 인사가 영성시정부의 협조아래, 200만 인민비를 투자해 이곳을 중건했고, 중건사업을 거쳐 국제적인 투자와 지지를 받게 되었다. 이곳은 5,000평방미터의 부지에 건설되었는데, 당대의 건축양식을 살려 <<입당구법순례행기(入唐求法巡禮行記)>>에 묘사된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다. 산의 남쪽을 기대고 앉아 있는 대웅보전(大雄寶殿)은 이곳의 중요한 건축물로서 보전 안에는 생동감이 넘치면서도 정교한 석가모니의 소상이 자리하고 있고, 전국불교협회의 회장인 조박초(趙朴初) 선생이 직접 쓴 "대웅보전"이라는 글자가 걸려 있다. 적산법화원은 석도항에서 4km 떨어져 있는데, 청도나 대련 등에서 선박으로 올 수 있어서 교통이 편리한 편이고, 육로를 이용할 경우 위해, 연대, 청도, 북경 등지에서 장거리버스가 있다. 위해공항에서 약 40km 떨어져 있으며 북경, 제남, 광주 등지에서 직항노선이 있다. 특히 위해에서 올 경우 버스로 2시간 소요되는데, 새벽 6시부터 매 15분마다 버스가 출발하고 있다.

*유공도(劉公島)
유공도는 위해시의 동쪽 바다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서의 길이가 약 4km, 남북의 약 1.5km 크기의 섬으로, 청나라 시대 때 북양수사제독부의 운항으로 번영되었던 섬이다. 현재 북양수사제독부의 건물은 '중일갑오전쟁박물관"으로 이용되고 있다. 섬안에는 아직도 水師學堂, 포대, 철로 만들어진 부두등의 유적이 남아있다.

*성산도(成山頭)
성산두(成山頭)는 산동반도의 최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진시황이 이곳에 두차례나 방문하였다는 이야기가 있는 곳이다. 이곳은 3면이 바다에 접하여있는데 풍경이 장관이다. 동쪽에는 "天盡頭"란 석비가 있는데, 해남도 삼아에 있는" 天涯"와 뜻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중국의 海望角"이라 칭하기도 한다.





▶ 장가계

장가계는 중국 호남성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는 제일의 국가 삼림공원 및 여행 특정지역으로서 현재 계속해서 개발, 건설, 발전중인 곳이다. 원래는 대융시였는데 1994년에 국무원에서 대융을 장가계시로 승격시켰다. 장가계시의 총 인구는 153만명이며, 20개의 소수민족이 살고 있다. 총 인구의 69%가 토가족, 백족, 묘족등의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토가족인 93만명으로 제일 많고, 다음으로 백족이 10만명, 묘족이 2.7만명 정도 살고 있다.
전체 면적은 9,563평방킬로미터로 전국의 1/1000을 차지한다. 장가계는 국내외에서 보기 드물게 수려한 봉우리와 동굴 외에도 인적이 드문 자연 지리 조건으로 인해 원시상태에 가까운 아열대 경치와 생물생태 환경을 지니고 있다.
약 3억 8천만년 전 이곳은 망망한 바다였으나 후에 지구의 지각운동으로 해저가 육지로 솟아 올랐다. 억만녕의 침수와 자연붕괴 등의 자연적 영향으로 오늘의 깊은 협곡과 기이한 봉우리, 물 맑은 계곡의 자연 절경이 이루어졌다. 연평균 기온은 16도 정도이며, 연강수량은 1200-1600mm 정도이다.
장가계가 일반인들에게 이름을 떨친 것은 오래되지 않았는데, 1982년 9월25일에 국가로부터 "장가계국가 삼림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또 그 후 1988년에는 국무원에서 국가급중점풍경명승구로서 지정하였고, 1992년에는 세계자연유산에 포함시켰다.
오염되지 않은 생태계 그대로 보전되어 있으며, 아직 외국 관광객들에게 널리 알려지진 않았지만 이곳을 방문하고 간 사람들은 장가계의 웅대하면서도 아름답고 기이한 산세에 넑을 잃으며 이때문에 수많은 학자, 전문가들은 무릉원을 "대자연의 미궁"과 "지구 기념물"이라 부른다.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해외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남아 네팔 [NEPAL]  (0) 2008.06.26
중국 [CHINA] 도시별 정보 4  (0) 2008.06.25
중국 [CHINA] 도시별 정보 2  (0) 2008.06.24
중국 [CHINA] 도시별 정보 1  (0) 2008.06.24
중국 [CHINA]  (0) 2008.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