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사 [CHANGSHA]

후난 성(湖南省)의 성도인 장사는 2000년의 역사를 가진 고도(古都). 1972년에 완전한 형태의 미라가 발견되어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근교의 샤오산은 마오쩌둥의 고향이어서 중국인들에게는 중요한 장소로 꼽힌다.





▶ 장춘 [Changchun]

장춘시는 중국 동북평원의 중부에 위치하고 있는 길림성의 중심도시로 길림성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이다. 동경 124°18′- 127°20′,북위 43°05′- 45°15′에 위치하고 있는 장춘시는 중국동북경제지역의 중심으로서 지세가 평탄하고 토지가 비옥하다. 장춘시 년간 평균온도는 4.6°C, 평균강우량은 567.0MM이다.

자동차의 도시, 삼림의 도시, 영화의 도시, 과학기술의 도시, 북방의 곡창 등으로도 불리는 장춘은 686만 9천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장춘시는 연해개방도시와 같은 우대정책을 가지고 있는 중국의 종합화 개혁과 자본 우대화 구조의 실험도시이기도 하다. 이러한 정책을 위해 장춘시 산하에 경제기술 개발구와 고신기술 개발구 같은 국가급 개발구를 가지고 있다.

풍부한 자연자원, 좋은 지리적 위치, 편리한 교통, 거대한 시장 잠재력, 높은 수준의 인재, 좋은 투자 환경을 가지고 있는 장춘은 많은 관광객 뿐만 아니라 세계 유명기업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중국의 개혁개방은 장춘시의 급속한 발전을 가져왔다. 연 10% 이상의 고성장으로 독특한 산업구조와 잠재력을 가지고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 정주 [Zhengzhou]

옛 이름은 정셴〔鄭縣 : 1913∼1949 이며,현재 중국 허난 성〔河南省〕 중앙에 있는 도시이다. 1954년 이래 허난 성의 성도이며,지구급(地區級) 시이다. 대평원으로 진입하면서 넓어지는 황허 강〔黃河〕 남쪽 유역,슝얼 산맥〔熊耳山脈〕 동쪽 끝에 있다. 이 도시는 남북으로 타이항 산맥〔太行山脈〕과 허난 성 서부 산맥의 가장자리를 따라 난 길과,동서로 황허 강 서안을 따 라 놓인 길이 교차하는 곳에 있다.

우루무치에서 난주,서안을 지나 연운항까지 계속되는 롱해선과 중국의 남북을 잇는 경광선이 만나는 정주는 교통의 요충지이다.교통의 십자로에 걸맞게 역 앞에는 빌딩과 호텔이 빼곡히 들어차 있다. 뒷골목에는 전국 각지의 민예품을 파는 자유시장이 열리고 있다. 도시의 상징인 이칠탑에 오르면 전체 도시의 형태를 파악할 수도 있다. 시의 북부에는 오랜 역사를 간직한 황하가 흐르고 있어 정주는 황하문명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이곳은 옛날부터 화북과 화남을 맺는 교통의 요충지였으며 지금도 중국을 열차로 여행하면 한 번은 통과해야 하는 곳이다. 정주에서 남서쪽으로 75㎞쯤 떨어진 곳에는 중국의 5악 가운데 하나인 중악(中岳),즉 숭산(崇山)이 있고,무술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소림사가 산기슭에 있다.

온난대 대륙성 기후로 사계절이 분명하고 연평균 기온은 14.4℃이다. 7월이 가장 더운데,평균 기온은 27.3℃이며,1월은 가장 추운 달로 평균 0.2℃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641㎜ 이다.




▶ 제남

제남(濟南-지난)은 황하유역 인류문명의 발상지로서 찬란한 고대문화가 번성했던 산동성의 성도(省都)인데 산동성의 인구는 약 8천5백만명, 제남시의 인구는 150만명의 도시로서 인근에 태산이 있고, 공자가 살았던 곡부등이 유명하다.

제남은 물이 풍부한 곳으로 알려져 있고, 많은 샘물들이 합쳐져 만들어졌다는 대명호가 유명하다. 대명호 정문에는 돌에 황금빛으로 새겨진 모택동 주석의 친필이 있다. 호숫가에는 산책로와 놀이공원등을 조성해 놓았다.

시내 중심지에 는 깨끗한 샘물의공원이라고 하는 표돌천 공원이 있다. 이곳은 제남에 있는 72개의 샘 중 으뜸으로 옛날부터 천하 제일의 샘이라고 불렸다. 송나라 때 지은 녹원당이라는 정자 앞에 표돌천 간판이 있는 못에서는 물이 소용돌이 치며 솟아 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




▶ 중경 [Chongqing]

중경은 우리나라가 해방되기 전에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가 있었던 곳으로, 쓰촨 분지의 남동부,장강과 가릉강(嘉陵江)의 합류점에 발달한 도시이다.
예로부터 수상교통의 요충지로 번영했던 곳인데, 1937~1945년 장개석이 국민당 임시정부를 이곳에 두고 주은래가 이끄는 중국 공산당 남방국(南方局)과 팔로군변사처(八路軍弁事處)도 이곳에 설치되자 항일과 혁명의 무대로 되면서 인구가 늘어났다.
그 후 공업도시로서 누부신 발전을 이룩했으며 지금은 도시 인구가 약3000만명으로 중국에서 제일 많다. 시내는 장강과 가릉강에 낀 좁고 긴 반도와 같은 곳에 형성되어 있다.
중경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어서 중경 교외에는 수많은 명승지와 역사적 장소들이 많다.
또한 중경은 장강 삼협 수상 운송선의 시발점이 되며, 수많은 유람선 및 운수선들의 왕래로 교통이 아주 편리하며, 많은 관광객과 비지니스맨들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기후는 겨울에 극도로 추운 날은 없지만 여름에는 중국의 3대 화덕(중칭. 우한. 난징)의 하나로 꼽힐 정도로 덥다. 연평균 기온이 18℃이며, 가장 추운 1월 평균기온이 7℃로 춥지 않다. 때론 40℃를 넘을 만큼 혹독하게 더운 날도 있다. 또한 안개의 중경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데 이는 강의 합류점에 있는 탓으로 안개가 생기는 날이 많아 그렇게 불리운다.




▶ 중전

현재의 정식 명칭은 샹그릴라 이며 “샹그리라”는 티벳어로서, 1933년 영국 소설가 제임스 힐튼의 “잃어버린 지평선”에 처음 등장한다. 사실 제임스 힐튼은 이 곳 샹그리라에 실제로 와본 적이 없다고 한다. 식물학자였던 그의 친구가 이곳에서 지내면서 보낸 편지들을 근본으로 하여 소설이 쓰여진 것이다. 이 소설에서 샹그리라는 평화가 느껴지는 공간이며, 이 세상의 모든 부정적인 사고에서 저만치 떨어져 지낼 수 있는 공간으로 표현 되어지고 있다. 그리하여 당시 제1차 세계대전과 대공황으로 찌든 서구인들에게 “낙원”의 꿈을 불러 일으켰다. 그러나 샹그리라는 냉전시대에 중국의 죽의 장막으로 외부 세계와 단절되면서 사람들의 뇌리에서 잊혀졌다.
1990년대에 들어 ‘세기말 풍조’가 일면서 사람들은 다시 인류의 이상향 샹그리라를 떠올리게 되었다. 그러나 중국은 1992년까지 샹그리라를 대외에 개방하지 않았고 그사이 인도, 네팔, 부탄 등은 저마다 히말라야 산맥의 한 마을을 정해 ‘샹그리라’라는 이름을 붙였다. 마침내 1996년 중국 정부는 민속, 지리, 종교, 역사학자 등 50여명의 국내외 학자들로 구성된 ‘샹그리라 탐사대’를 구성하였고, 윈난성, 쓰촨성, 티벳 자치구 등을 샅샅이 조사했다. 제임스 힐튼의 소설에 나오는 설산과 대초원, 강과 협곡, 원시산림, 다양한 동식물, 티벳 종교 등이 그 기준이었다. 이들은 더칭 자치주의 쫑띠엔 (중전)이 소설의 무대와 똑같다는 결론을 내렸다. 중국정부는 2001년 12월 쫑띠엔의 행정명칭을 샹그리라로 정식으로 바꿨다.




▶ 집안

북한과 국경을 이루는 압록강에 접한 집안은 유구한 역사가 말해 주듯이 압록강과 훈강 수로의 교통, 내륙과 연결되는 육로 및 북한과 이어지는 철도 등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유서깊은 역사의 도시로 널리 알려져 있다. 우리 고구려의 역사 유적지(국내성,성산산성,광개토대왕비,장수왕릉)들이 많이 밀집해있는 도시로써 요즘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인해 많은 이목이 집중되는 도시이다.
면적은 3,217㎢, 인구는 30만명(조선족2만명)이며 북온대 대륙성 기후로 사계절이 뚜렷하고 연평균기온은 6.5℃이다.




▶ 천진 [Tianjin]

천진은 북경,상해,중경과 함께 중국 4대 직할시 중의 하나이자,중국 북부 최대의 항구도시로 해륙 교통의 중심지이자 주요 공업기지이다.

화북 지구 북동부에 있는 중앙 직할시의 상공업 도시이며, 인구는천만이 넘는다. 역사는 명대에 시작되어 북경 조약에 의해 개항 된 이래 현재 상해에 이어 중국 제 2위의 무역항으로서 활기 넘치는 도시이다. 해방후 근대 도시가 되어 새로운 중국 문화의 중심지로서 공예품의 생산도 번영하여 융단,양청 유년화(목판화),진흙 인형,상아,비취 등의 미술 공예품을 만들고 있다.

기후는 북경과 비슷한데 기록상의 최저기온은 영하 22.9℃,최고기온은 39.9℃였다. 천진을 여행하기에는 가을이 가장 좋은데 천진이 비록 항구 시이기는 하지만 대륙의 영향을 많이 받아 봄에는 황사현상이 심하고 여름에는 고온다습하며 겨울에는 춥고 건조하다.




▶ 청도 [Qingdao]

중국동부연해에 자리잡고 있는 청도는 중요한 항구도시일 뿐만 아니라 경제의 중심이며 국가의 유명한 역사문화의 도시다. 또한 그 경치가 빼어나 관광유람지로도 이름나있다. 청도는 황하유역의 가장 큰 출해구와 정보, 금융, 해양과학연구, 현대 화공업, 발달한 농업, 금융서비스, 관광휴양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며 앞으로도 무궁한 개발 잠재력을 이용하여 중국에서도 가장 생기있는 도시중의 하나이다.

중국 최대의 맥주 생산지이기도 하며 청도란 이름이 생소한 사람도 있을지는 몰라도 한국인 기업체가 가장 많이 상주해 있는 중국 내의 최대 공업국 중의 하나이다.
또한 청도는 옛부터 이른 새벽에 닭이 울면 그 닭의 울음 소리까지도 들을 수가 있었다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우리나라와 가까운 위치에 있다.

아름다운 해양 휴양지로서 전세계 관광객이 붐비는 국제적인 도시이기도 하다. 시내에 즐비한 독일식 붉은 서구풍 건축은 1898년 개화한 뒤에 세워진 것으로 현재는 청도를 대표할 만큼의 모습으로 되어있다.

지구급(地區級) 시로서 중국 북부에서 제일 가는 천연항 가운데 하나로, 산둥 반도 남쪽 해안에 있으며 자오저우 만〔膠州灣〕 동쪽 어귀에 있다. 이 만은 혹독하게 추운 겨울에 때로 얼어붙기도 하지만, 대형 선박은 언제나 드나들 수 있다.


교육
칭다오에는 산둥대학교,칭다오 기술연구소,칭다오공과대학,해양연구소 및 그밖의 고등교육기관이 있다.


산업
칭다오는 난징〔南京〕 국민정부의 효과적인 통제하에 들어갔으며, 이어 특별시가 되었다. 항구로서 계속 발전한 칭다오는 1930년 무렵에는 교역량에서 경쟁 항구인 톈진天津 을 압도했다. 그후에도 톈진을 누르고 계속 성장했다. 1938년 일본이 다시 칭다오를 점령하여 1945년까지 점령하고 있었는데, 이 시기에 괄목할 만한 산업 발전이 이루어졌다. 1941년까지 칭다오에는 근대식 면방직공장, 기관차·열차 제작소 및 수리공장, 기계수선소가 세워졌으며, 고무·성냥·화학약품·염료 등을 제조하는 공장도 들어섰다. 양조공장에서는 중국에서 매우 유명한 맥주가 생산된다. 1949년 이래 칭다오는 주요 중공업기지로 발전했다. 1970년대까지는 과거에 많이 제조되었던 직물이 기계공업과 함께 경쟁적으로 발달했다. 1950년대말 중국에서 으뜸 가는 주요철강공장이 이 지역에 세워졌다

해양성 기후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다. 연평균 기온은 12℃이고,연평균 강수량은 776mm이다. 비교적 사계절이 뚜렷하며, 여행하기에 좋은 계절은 봄과 가을이다.

경비 및 환전
칭다오역 근처에서 가장 가까운 환전 지점은 중산루中山路에 있는 중국은행 지점이다. 규모는 작지만 US$, T/C의 환전과 ATM이 구비되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칭다오의 중국은행 본점은 시내에서 남쪽으로 5km나 떨어져 있어 찾기 쉽지 않다.
월~금요일 09:00~17:00
토~일요일 09:00~16:00
(ATM은 24시간 가능)

관광제안
잔교 → 성당 → 루쉰공원 → 제 2해수욕장 → 팔대관 → 기독교회 → 칭다오 영빈관

쇼핑
청도 맥주: 청도 맥주는 중국에서 제일 유명한 맥주이다. 청도 맥주는 우질원료, 특유의 균종, 독특한 양조 공예와 기술로 빚어내므로 색깔이 맑고 행긋한 냄새를 풍기며 마시면 아주 가뿐한 감을 주기에 국내외에 이름이 높다. 7차례나 금상을 받았으며 미국국제술품평회에서 3차례나 <우승>하였다.

노산광천수: 광물영양성분을 함유한 자연샘물로서 유명한 청도 맥주도 바로 노산에서 나오는 광천수로 양조한다. 노산광천수에는 칼륨,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등 풍부한 광물질과 여러 미량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감미로운 맛이 날 뿐만 아니라 양생치료에도 좋다. 일반형, 담미형, 백화사초형 등 여러가지 품종의 광천수가 있는데 이 광천수를 장기간 마시면 위도 보호할 수 있고 위장염, 풍습 등 만성병을 치료하는데도 일정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백화사초를 넣어 만들어낸 광천수는 열을 제거하고 염증을 없애고 암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패각공예품: 진귀한 조개껍질을 원료로 옥이나 나무나 나전을 박아 넣어 정교하게 만든 공예품이다. 국가관광국에서 발급한 <천마>금상을 받았고, 중국공예<백화상> 은상을 수여받았으며 40여개나라와 지역으로 수출하고 있다. 현재 7개 계열의 천여 종에 달하는 화조, 인물, 산수, 정물을 제재로 한 패각공예 그림이나 병풍 등 공예품들은 감상효과와 장식효과가 높아 각 호텔, 회의실과 가정에서 장식품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휴대하기 편리한 소형그림병풍, 기념품, 장식품과 입체진열품들도 아주 인기가 많다.

중산로 상가: 청도전해경치구역에 위치해 있으며 남쪽으로는 태평로, 잔교와 연결되어 있고 북쪽으로는 관도로, 시장 2로, 내주로의 교차점인 대요구와 연결되어 있다. 길이는 1500M에 달한다. 양측이 20여개의 가두와 서로 연결되어 있는 이 상가는 섬의 도시에서 유일하게 백년역사를 가진 상업주랑으로서 도시와 더불어 발전되어 왔기 때문에 청도의 "모맥"이자 "지표"라 할 수 있다. 청도의 상가는 19세기 말에 건설되기 시작했고 1930년대에 규모를 이루었다. 그당시 이곳에는 많은 상점과 오락장소가 있었다. 1990년대 이후 중산로는 그의 상업기능을 더욱 특출하게 보여조고 있다. 중산로에는 국화주식유한회사, 헨델, 해빈식품상점, 발달백화점, 제1백성백화점등 전통가게와 신 가게가 있는 외에 그 양측에는 쇼핑휴게장소가 설치되어 있다. 대규모 미화공정을 실시하여 상업분위기가 짙고 쇼핑하기 좋은 환경을 마련한데서 관광객들이 꼭 가봐야 하는 곳으로 되었고 청도시민들도 자주 다니는 쇼핑몰로 되었다.
청도는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특색 상품도 보유하고 있다. 건조해물제품, 청도 맥주, 패각공예품, 노산녹차, 죽엽차, 노산녹석 등은 모두 광범한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제품들이다.

여행상식
▷청도 역시 산업화와 개발로 인한 몸살을 심하게 앓고 있다. 가는 곳마다 파헤쳐지지 않은 곳이 없고 어디서나 짙은 공장굴뚝의 연기를 볼 수 있다. 특히 도시에서는 먼지와 매연 때문에 눈뜨기와 숨쉬기가 곤란할 지경이다. 중국을 방문할 계획이 있는 분은 필히 방독면을 구입해서 지참하는 것이 좋을 듯. 최소한 마스크나 손수건이라도 반드시 있어야 한다.

▷물건을 살 때 절대로 돈을 먼저 주지 말 것. 중국 사람들은 일단 돈을 받으면 태도가 180도 바뀐다. 물건을 완전히 확인하고 서비스도 다 받았다고 생각될 때 돈을 주도록 하라.

▷중국에서 물건을 사려고 하지 말 것. 중국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은 대체로 질이 아주 좋지 않다. 외국에 나와 있는 중국제품들을 생각하면 안된다. 우리나라도 한때 내수용과 수출품의 품질차이가 컸던 적이 있었다.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국 제품은 한국보다 훨씬 비싸다. 그러므로 결론은 중국에서 아무것도 사오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


즐길거리
- 문화 · 축제 -
맥주 축제 1991년 처음 개최된 이후 매년 7월 8일에 시작해서 2주간이나 벌어지는 이 맥주 축제는 이제는 청도에서는 빼어놓을수 없는 인기 축제가 되었다. 이곳을 찾는 사업가는 물론,여행객 그리고 지역 주민에게도 인기가 높아 해가 거듭될수록 그 재미는 증기하는 듯하다. 대규모 개막식과 중국 특유의 요란한 불꽃놀이,다양한 민속 예술 공연들이 전 세계에서 모인 맥주를 마시며 눈과,귀와,입을 모두 즐겁게 해주는 축제로 자리를 잡았다.또한 맥주에 해단 해박한 지식을 얻어 갈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는데,맥주의 전 제조과정을 보고 익힐수도 있다. 또한 이 기간중에는 해변 스포츠 행사,모래 조각 콘테스트,중국 서예 전시회와 미술 작품 전시회가 함께 열려 더욱 다양한 즐거움을 얻어 갈수 있다.





▶ 통화

중국 북동부에 위치한 통화는 면적 15,195㎡(시내76㎡), 인구 222만명(시내 40만명, 조선족 11만명)의 길림성 신흥공업도시이고 백두산(장백산)일대의 식량 토산물의 집산지이다. 또한 제약공장이 즐비하게 들어서 있어 제약부분에서도 우월한 위치에 있는 지역이다.




▶ 투루판

투루판은 타클라마칸사막과 톈산산맥 사이에 있는 오아시스 도시이다. 오아시스 안에 형성된 도시이기 때문에 규모가 크지 않으며,독특한 이슬람 문화가 여기저기에 배어 있는 곳이다. 걸어서도 도시 전체를 힘들이지 않고 돌아볼 수 있다. 거리를 지나다니는 양과 가로수로 그늘이 만들어져 있는 투루판의 거리는 특별한 볼거리는 없지만,걷는 것 자체로도 하나의 관광이 되는 색다른 분위기가 있는 곳이다.

투루판은 천산산맥의 남쪽 기슭에 있는 분지 도시이다. `투루판'이란 위구르 어로 분지라는 의미이다. 투루판 분지는 중국에서 가장 표고가 낮은 지역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낮은 아이딩호의 호수 주변은 해수면 보다 154m나 아래에 있다.투루판의 전체 인구는 17만 2천 명 정도인데 그 중 위구르족이 12만 3천명으로 대다수를 차지한다. 저 멀리에는 천산의 주봉 보고타가 만년설에 덮혀 굽어 보고 있고,주변에는 홁먼지가 이는 황야 고비탄이 펼쳐져 있다. 이곳은 연간 최고기온이 47.5℃나 되는 중국에서 가장 더운 곳이다. 지표의 온도는 자그마치 70℃나 된다.그러나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해가 지면 15℃ 정도로 떨어지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고 건강에 주의하여야 한다.

천산산맥의 동쪽 끝,박격달봉(博格達峰)의 남쪽에 넓은 투루판분지에 펼쳐진 오아시스 마을로,옛날에는 화주라고 불리었고 한무제 시대에는 고창군이 놓여져 서역경영의 거점이 되었다. 남북조에서 당대에 걸쳐 한인의 왕조 고창국과 교하군이 번창하였고,10세기 후반에는 유오이족의 중심지가 되었다. 투루판 분지는 예로부터 실크로드의 중심이자 중국 관문 어귀에 해당했기 때문에 흉노를 비롯한 서역의 이민족과 중국이 한결같이 눈독을 들인 곳이었다. 이곳을 차지한 국가가 타클라마칸사막을 차지하고,타클라마칸사막을 차지하는 국가가 서역의 실크로드상의 나라를 지배 하였기에 역사상 흥망이 무상 할 수 밖에 없었다. 인도로 가던 현장 스님이 머물며 설법을 했던 카오창국이 있었던곳도 바로 이곳 투루판 이었다.




▶ 하문 [Xiamen]

푸젠성의 해안에 위치한 샤먼은 일년 내내 온난한 기후를 보이는 중국 양항의 하나로, 역시 이곳도 지리적 특성상 열강들의 조계 시대를 거쳤다. 1980년에 경제특구로 지정된 샤먼은 도시 전체에 남국의 분위기가 흐르고 붉은 벽돌집들이 인상적이다.
쪽빛 하늘과 코발트색 바다, 지중해성 기후와 순백색의 근대건축으로 대표되는 샤먼은 하나의 느낌으로 말할 수 없는 묘한 매력의 해변 휴양지이자, 푸젠 성 경제를 뒷받침하는 최대의 대외무역항이기도 하다. 서양인들에게 아모이 Amoi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샤먼이 역사에 처음 등장한 것은 14세기이다. 몽골족이 세운 원나라가 멸망한 이후 육상 실크로드가 막히자, 새롭게 개척한 해상 실크로드의 전진기지로서 각광을 받으면서부터다. 당시 샤먼 최고의 수출품은 바로 홍차였다. 홍차 맛에 푹 빠진 영국과 네덜란드인들은 샤먼을 통한 홍차의 직접 교역을 국책사업 중 하나로 추진했을 정도이다. 1842년 아편전쟁 패배이후, 강제 개항되면서 홍차 사업은 막을 내린다. 이후 샤먼은 서양인들에 의해 급속하게 근대화가 되었고, 현재와 같은 관광산업이 싹을 틔운 것도 바로 이 시기이다.
샤먼은 다양한 모습을 갖고 있다. 대외무역항, 휴양지 그리고 대만과의 일전을 준비하는 군사기지로서의 성격도 갖고 있다.

연평균강수량 1,398mm, 연평균기온 20.8℃의 열대성 기후이며, 기온은 온화하며 강수량도 충분하다. 공해가 없는 바다에 둘러싸인 곳이라 중국에서 청도와 더불어 가장 살기좋은 도시중의 하나이다
최고기온은 38.4℃, 최저기온은 2℃이다. 대개 5-7월이 우기에 속한다.
1월 평균기온 13℃, 4월 평균기온 19℃, 8월 평균기온 28.5℃, 10월 평균기온 24℃로 겨울에도 그다지 춥지 않다.

경비 및 환전
휴양도시인 관계로 환전에 큰 어려움은 없다ㅏ. 샤먼 시내 중산루에 있는 중국은행은 US$는 물론 T/C, 카드 인출까지 환전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취급하고 있다. 해변 휴양지인 구랑위의 중국 은행 분점에서도 환전 업무를 취급한다.


관광제안
남보타사 - 호리산포대 - 구랑위

*남보타사 : 당대에 창건된 샤먼에서 가장 오래된 고찰이다. 약 3만 제곱미터의 부지면적을 자랑하는데, 푸젠성에서 가장 큰 규모라고 한다. 하늘로 날아오를 듯한 중국 남부지방 특유의 처마가 인상적인 곳으로, 불교에 관심이 없다 해도 방문해볼 만하다. 사원을 둘러본 후, 사원의 배후를 감싸고 있는 나지막한 봉우리로의 짧은 트레킹도 권할 만하다. 남중국해의 맑은 물과 샤먼 시내의 전망을 감상할 수 있는 최적의 포인트이다. 해질녘 올라간다면 최고의 석양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3위안)

*호리산포대 : 1891년 외국의 침략에 당황한 청나라 정부에 의해 급히 만들어진 해안 포대이다. 거함거포주의가 해군전략의 핵심이던 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이다. 그러나 크기만 클 뿐 정작 실제 전쟁에서는 거의 쓸모가 없었다고 한다. 현재 대포는 기념사진 활영용으로, 포대는 전망대로 쓰이고 있다. 맑은 날이면 멀리 타이완台湾 영토인 금문도金门岛까지 보인다고 한다.(25위안)

*구랑위 : 샤먼과 마주보고 있는 작은 섬 구랑위는 따뜻한 햇살, 상쾌한 바람이 불어오는 해변, 유럽풍의 별장 거리 등 여행자들이 해변 휴양지에서 기대하는 모든 것들이 집대성된 곳이다 . 1903년 공식적인 조계지로 인정받았다. 서양 세력이 물러난 후에도 별다른 손을 대지 않고 당시의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는 탓에, 관광지로서의 인기가 높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바퀴달린것은 섬에 들어올 수 없다는 것이다. 오로지 튼튼한 두 다리로 이동해야 한다. 유럽풍의 잘 정돈된 거리를 걸으면, 여기가 과연 중국인가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무료)

여행계획
샤먼은 중국 본토와 방파제로 연결되어 있는 섬인 샤먼도를 말하는데, 남서쪽에 있는 작은 섬인 고랑서를 포함한다. 샤먼도의 남서쪽이 주요 부분으로 대부분이 이곳에 볼거리들이 모여 있다. 관광 명소도 남서쪽에 모여 있으므로 이곳을 중심으로 계획을 잡는 것이 좋다. 샤먼은 경제특구로 지정된 후 개발을 거듭하여서 휴양도시나 관광도시의 성격보다도, 무역도시로서의 성격이 더 강하게 발달하였다. 그러나 남국의 이국적인 정서를 충분히 맛볼 수 있다. 관광은 하루 이틀이면 충분하다.




▶ 하얼빈 [Harbin]

중국 둥베이 지구〔東北地區 : 옛 이름은 만주〕에서 2번째로 큰 도시이다. 헤이룽장 성〔黑龍江省〕의 성도로,쑹화 강〔松花江〕에 면해 있다. 19세기말과 20세기초에 러시아인들이 중둥〔中東〕 철도를 건설하면서 이 도시가 생겼다. 1904년에 완공된 이 노선은 시베리아 바이칼 호의 동쪽 지점에서 시작하는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동해에 면해 있는 러시아 항구인 블라디보스토크와 이어주었다. 하얼빈은 러일전쟁(1904~05) 동안 만주에서의 러시아의 군사작전기지였다. 전쟁이 끝날 무렵 일시적으로 중국과 일본이 공동 관리했다. 1917년 러시아 혁명 뒤 러시아에서 도망친 사람들의 피난처가 되었으며 한때는 소련 밖의 도시 가운데 러시아인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곳이었다.

시가지가 서구식으로 치장되어 있는 이곳은 공원이 13 개,화단이 150 여군데 도시 곳곳에 조성되어 있다. 하얼삔역과 쓰따린 공원 중간에 있는 중앙대로와 상쯔대로 등지에 백화점과 레스토랑 등이 밀집해 있으며 시내관광은 도보로도 충분하다. 숙소가 멀 때는 트롤리 버스와 공공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쓰따린 공원에서 보트로 타이양 유원지를 갈 수 있다.

언 어 세계 유일의 표의 문자,중국어를 공용어로 사용한다. 중국에는 북방어,절강어,호남어,강서어,복주어,하문어,광동어,등의 방언이 있다. 1949년 수립된 중국 공상당 정부는 현대북경어 발음을 표준어로,북방어를 기초 방언으로 하며,전형적인 현대의 구어로 쓰여진 작품을 그 문법적 규범으로 한다는 원칙 아래 보통화(普通話)라는 표준어를 제정했다. 중국은 지방마다 언어가 달라 중국사람들끼리도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다는 말은 이제 옳지 않다. 중국 정부의 표준어 보급은 성공을 거두어 어느 지방을 가든 하교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구사할 줄 안다. 그러나 나이가 많은 사람들 가운데는 그 지역의 방언밖에 모르는 경우가 있다. 각각의 방언은 음운체제가 달리 한자를 읽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뜻의 글자라도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어럴 때는 필담을 사용하게 된다. 다른 여행지처럼 영어로 대충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겠지라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호텔 직원들도 프론트를 제외하면 아주 간단한 영어도 통하지 않을 때가 더 많다. 하얼빈 시는 중국의 표준어인 보통화를 사용하는 지역이다.

종 교 이제 중국에서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란 말은 옛말이 되었다. 중국 공산당 정부는 종교란 지배 계층의 권력과 특권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라 규정하고 엄격히 종교활동을 규제해 왔다.문화혁명 때는 중국종교의 수난시대로 사원은 폐쇠당하고 승려들은 강제 노동에 동원되거나 죽임을 당했다. 하지만 모택동 사망후 개방의 물결을 타고 정부의 일정한 감시의 테두리 안에서 종교활동이 재개되고 있다. 현재 중국 공사당이 인정하는 종교는 불교,이슬람교,도교,기독교 등이며 전통적이 종교활동도 비교적 자유롭다. 중국 전통 민간 신앙은 도교,유교,불교 등 기원이 다른 세가지 종교와 고대 애니미즘이 융합된 형태를 띠고 있다. 도교는 인간이 우주와 조회를 이루며 살아가는 방법을,유교는 정치와 윤리,불교는 사후 문제를 가르친다. 중국의 도교는 애니미즘이 가미된 중국 유일의 자생종교로 가장 널리 퍼져 있다. 숭배의 대상은 과거 신화적인 인물들이 많으며,심지어 실존 인물까지 숭배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있다. 모택동 집권시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택동의 사진을 걸어놓고 숭배했었다고 한다. 사원에 옥황상제나 '삼국지'의 주인공 관우,장비,유비 등의 상이 모셔져 있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중국의 기독교 전파를 주도하는 것은 우리나로 수많은 한국인 목화자들이 활동하고 있다. 중국인의 종교관 자체가 상당히 현실적인 편이라 추상적인 종교 관념을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 편이라는 한다. 대대적으로 드러내놓고 포교활동을 하는 것은 제재를 받는다.

산업
전통적으로 식품가공산업이 유명한데 콩가공 공장,사탕무를 정제하는 제당공장,제분소 등이 있다. 담배·가죽·비누 공장도 있다. 근대적인 산업으로는 공작기계,채광 및 야금 기구 제조를 비롯해 농기구,플라스틱,전력 터빈,보일러,발전기 제조공장이 있다. 북서쪽의 다칭〔大慶〕 유전에서 필요로 하는 장비를 공급하는 곳이기도 하다. 주변 농업지역에서는 밀·콩·사탕무·옥수수·아마·수수가 재배된다. 하얼빈은 중국의 나머지 지역으로 보내는 농산물과 임산물의 선적 중심지이다.
*자동차: 소형차 및소형차 엔진,부품 *석유화학: 원유,천연가스,석탄가스,농업용 화공,정밀화학,식용화학 *식품: 식품가공,녹색식품,유가공 신제품,설탕가공,광천수 *전자: 디지털 이동통신,방송설비,컴퓨터 및주변기기,감응센서 응용기술,금융전자설비,전력전자설비,전자환경보호제품,전자응용제품 및설비 *의약: 항생제 및반합성 항생제,생명공학 의약품,비타민C,화학 합성원료약품,한약 분말제 및침술용 의약품,건강식품





▶ 하이난 [Hainantao]

동양의 하와이... 중국 유일의 아열대 기후를 보이는 해남은 그 빼어난 자연경관으로 끊임없이 여행자를 유혹하는 곳이다. 약칭으로 경(瓊)이라 불리기도 하고 야도(椰島)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육지면적은 3만4천㎡으로 중국 제 2대섬이다. 대만보다 약간 작은 크기지만 활용할수 있는 토지가 대만보다 넓어 그 가치가 훨씬 크다.
특히 할서사, 중사, 남사 등 섬과 200여만㎢의 해역과 1582.8km 길이의 해안선을 자랑하고 있다. 120여만 명의 여족,묘족 등 소수민족을 포함한 7백 여만명이 살고 있어 다양한 문화체험을 느끼게 해주는 곳이다. 특히 중국의 경제 개방정책에 따라 경제 특구로 지정된 이후 활발한 교역이 이루어 지고 있다. 삼림피복율이 50%를 초과하는 대자연으로 돌아가는 좋은 지방, 오염을 받지 않은 장수도인 해남도는 새로운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현재 해남도에는 베트남에서 귀국한 화교들이 많이 살고 있다. 그들은 싱롱 등지에 화교농장을 개척하여 커피, 후추 등을 재배하고 있다. 그들의 수는 이미 3만명에 가까우며 섬의 경제, 문화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관광제안
제 1일 : 하이커우(海口) 시내 관광
제 2일 : 둥산링(东山岭), 싱룽(兴隆), 충하이(瓊海) 등 동해안 일주
제 3일 : 산야 시내와 주변 명소 관광
제 4일 : 우즈산을 오르거나 우즈산 기슭의 관광 명소 관광
제 5일 : 퉁스에서 하이커우로 간 뒤 하이커우에서 숙박하거나 바로 다른 곳으로 이동.

여행계획
하이난도는 남서쪽에 우즈산(五指山)이 있고, 북동쪽으로 평야가 펼쳐져 있는 섬이다. 북쪽에 하이커우시, 남쪽에 산야시가 위치해 있다. 관광은 우선 하이커우에서 시작하여 동해를 따라 관광지를 돌아본다. 남쪽의 산야를 중심으로 주변의관광지를 돌아본 뒤, 섬 중앙 내륙의 우즈산의 명소를 거쳐 하이커우로 가는 것으로 마감한다. 이런 코스 일정은 4~5일 정도 소요된다.

여행상식
▷중국 속의 또 다른 중국, 이 말은 바로 해남도를 말하는 것이다. 일년 내내 쏟아지는 햇빛과 거리를 잇는 야자나무, 수천년 전부터 이 곳을 지키고 있는 다양한 소수 민족들, 이 모든 것이 이제는 여행자들에게 개방되어 있다. 특히 이곳을 방문하는 여행자들이 빼놓지 않고 들려야 할곳은 바로 남부의 해변이다. 아직은 편의 시설이 다른 휴양지들처럼 완벽하진 않지만 아직 많은 사람들의 때가 묻기 전의 풋풋함도 색다른 즐거움이 될것이다. 관광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겨울이지만 4월 경도 괜찮다. 특히 여름에는 모기가 극성이니 피하는 것이 좋다. 굳이 이 시기에 방문해야 한다면 말라리아 약을 준비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섬의 주요 식료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바나나, 오렌지, 수박은 1년 내내 있다. 파파야, 망고 같은 남국의 과일이 풍부하다. 중국인이 아주 좋아하는 사탕수수를 산처럼 쌓아 놓고 팔기도 한다. 야자열매를 시식해보는 것도 좋다. 야자열매는 12월 무렵이 가장 맛이 좋다. 그 외에 생선, 새우, 게 등이 아주 풍부하다. 값이 아주 싸므로 많이 먹어 보는 것도 좋다. 또 섬에는 커피 농장도 있다. 시간을 내어 견학을 한다면 더 없이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즐길거리
- 문화 · 축제 - 야자절(椰子节)
야자수가 섬 여기 저기에 많은 해남도에서는 해남도 소수 민족들의 조상을 섬기는 길일인 음력 3월 3일이 되면 매년 산아시를 중심으로 해남도 곳곳에서 국제 야자 축제가 열린다. 어느 한 곳에서 열리는 것이 아니라, 해변에 위치한 관광도시인 산아시를 중심으로 주변의 이곳저곳에서 열린다. 말린 야자로 조각한 야자공예품이 선보이고 다른 한 곳에서는 해남도 소수민족의 전통민속공연 등이 펼쳐진다.
이 축제가 진행되는 동안 가장 볼 만한 행사 내용 중 하나는 산아시의 대동해 해변에서 펼쳐지는 야자따기 경기이다. 야자나무를 쏜살같이 올라가서는 야자를 따는 모습이 장관이다.

강락원 골프클럽 I 남연만 골프클럽 I 문창 골프 클럽 I 미시 골프클럽 I 보아오 골프클럽 I 아롱만 골프 클럽 I 아롱베이 풀빌라 I 월량만 컨트리 클럽 I 일출국제 골프클럽 I 크라운 프라자 호텔 I 해구 서해안 골프장 I 해남 대달 골프장 I 해남동산 골프클럽





▶ 하이커우 [HAIKOU]

하이커우(海口)는 하이난성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하이난의 정치, 문화, 경제,교통의 중심지역이다. 하이커우는 일년내내 아열대 기후를 보이는 여름의 섬으로 풍경이 수려하고 새로 개발된 명소들이 더해져 볼거리가 풍부한 지역으로 앞으로 산야(三亞) 지역과 함께 중국 최고의 휴양지로 기대 되고 있는 매력을 지닌 관광지이다.
원래 하이난은 죄인들의 유배지로 애용되던 곳이었다. 남송의 대문장가 소동파가 하이난에서 귀양살이를 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런 소외받던 섬이 급속도로 발전하게 된 계기는 1988년. 선전深圳, 주하이珠海와 함께 섬 전체가 특별경제구역에 선정됨과 동시에 독립적인 성으로 승격된 사건 이후다. 최근의 20년간 급속도로 개발된 하이난의 동남아를 연상시키는 이국적인 풍경은 여행객들의 마음속에 깊게 자리잡을 것이다.

해구는 아열대 기후이다. 연평균 기온은 23.8℃인데, 1월 평균 기온이 17.2℃이며, 연중 최저 기온은 2.8℃이다. 7월 평균 기온은 28.4℃이며, 연중 최고 기온은 38.9℃이다. 연평균 강우량은 1691㎜이며, 5-10월이 우기로 이 시기에 내리는 강우량이 전체의 78.1%를 차지한다.




▶ 항주 [Hangzhou]

중국 저장 성(浙江省) 북부에 있는 도시. 저장 성의 성도이며, 푸춘 강(富春江) 하류 유역뿐만 아니라 수력발전소가 들어서 있는 신안 강(新安江 : 남서쪽 120㎞ 지점) 유역까지 포함한 넓은 지역을 관장하는 지구급(地區級) 시이다. 항저우 만으로 곧바로 흘러들어오는 첸탕 강(錢塘江) 어귀의 북안에 있다. 남으로는 저장 성 내지(內地)와 수로로 연결된다. 대운하의 남쪽 끝이기도 하며,북으로 양쯔 강(揚子江) 삼각주 지역을 뒤덮고 있는 운하나 수로망과도 이어진다. 강 어귀의 맞은편에 있는 샤오산(蕭山)에서도 옛 운하를 통해 남동쪽의 사오싱(紹興) 및 닝보(寧波)와 연결된다.

이 도시는 경치가 빼어난 시톈무 산맥(西天目山脈)의 기슭에 있으며, 시후(西湖) 연변에 있다. 항저우는 건축물과 정원이 유명하며, 중국에서 상당히 이름난 사찰들이 있는 산과 계곡들 사이에 있다.

13세기 무렵 이탈리아의 유명한 여행가 마르코폴로는 항주에 들렸다가 도시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항주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라고 칭송했다.


교육
절강대학浙江大學 절강대학 역시 교육부 산하 국가 주요 대학중의 하나이다. 최근에는 항주대. 절강농업대. 절강의과대와 함께 유학생을 모집.교육하고 있다. 60여명의 한국학생이 있다.
항주대학杭州大學 청말淸末의 구시서원求是書院에서 시작하여 1952년 절강사범학원으로 근대적인 모습을 갖추었으며 1958년에 이르러 현재의 항주대학으로 교명이 바뀌어졌다. 지방대학이지만 문과文科가 비교적 충실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돈황학敦煌學에 강양부. 송사宋史에 서규교수는 전국적으로 잘 알려진 권위자이다. 때문에 최근에 와서 돈황학이나 송사관련 분야의 국제회의가 자주 개최 되고 있다.아무래도 이곳이 남송南宋의 수도였기 때문일 것이다.

산업
식량작물은 쌀·옥수수·밀을 주로 하고,상품작물로는 차·목화·삼·사탕수수·과수를 들 수 있는데,과수는 원저우 부근의 귤과 닝보 부근의 복숭아가 대표적이다. 양잠도 항저우·후저우(湖州)·자싱(嘉興)을 중심으로 활발하며,차는 항저우 교외의 룽징차(龍井茶)가 유명하다. 연안어업도 성하며 저우산군도 근해는 중국 최대의 어장으로 선자먼(沈家門)이 대표적인 어업기지이다. 가축은 돼지가 많고 진화(金華)의 햄은 유명하다. 지하자원으로는 황철석·형석·명반석·인이 중요하며, 석탄·철도 매장되어 있다. 철강·기계·화학 등의 근대공업도 공산정권 이후 항저우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면·비단·마 등의 방직과 식품공업도 예로부터 성하며, 특히 항저우의 문견직(紋絹織), 사오싱의 술은 유명하다. 북부는 수로와 육로가 함께 발달하였으며, 철도는 항저우에서 상하이(上海:浙江鐵道)·닝보(杭寧鐵道)·주저우(株州:浙江鐵道)로 통하고, 또 항저우를 중심으로 타이후호·닝보 방면에 운하망도 발달하였다. 성도 항저우시는 시후호(西湖)를 비롯하여 관광자원도 풍부하며, 그 외 닝보·원저우의 두 시가 있다. 사오싱은 작가 루쉰(魯迅)의 고향이다.

항주는 연평균 기온이 16℃ 정도로 온난 습윤하며,4계절의 변화가 뚜렷하다. 계절마다 특색이 있어 어느 계절에 여행을 하더라도 나름대로 멋이 있다.





▶ 호화호특

호화호특(呼和浩特)은 내몽고(內蒙古) 자치구의 주도이다.

12,339㎢의 면적에 호화호특 평원에 위치해 있는 호화호특은 북쪽으로는 음산산맥(陰山山脈)이 남동쪽으로는 황하강(黃河)의 지류 대흑하(大黑河)가 흐르고 있다. 시내 중심부에서 약 18km정도 떨어진 호화호특 공항에서 북경, 광주, 상해, 선전, 무한(武漢), 석가장(石家莊)을 정기 운항하고 있으며 철도의 경우 중국 전역뿐만 아니라 모스크바, 울란바토르까지 연결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호하호특(후허하오터) 간략 소개 : 내몽골자치구의 수도. 몽골어로 ‘푸른 도시’ 라는 뜻인데, 16세기 후허하오터를 건설하면서 푸른 벽돌로 성벽을 쌓았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지명에서 알 수 있듯 이지역의 원래 주인은 몽골인이다. 세계 최대의 제국을 건설한 칭기즈 칸의 후예로 대초원을 지배했지만, 오늘날에는 독립군인 몽골공화국의 중국령인 내몽골자치구로 나뉘어, 다시는 돌이킬 수 없는 과거의 영광만 바라보는 소수민족으로 전락해 버렸다. 사실상 중국이 내몽골 지역을 직접 관할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이다. 100~150년의 짧은 시간이지만, 중국은 치밀하게 몽골을 중국화 해버렸다. 청대 이후 꾸준히 이루어진 한족의 이민과 유입으로 인해 현재는 인구비율도 역전된 상태. 오늘날 몽골인이 내몽골자치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에 불과해 그들의 자치구에서조차 소수가 되었다. 오늘날 후허하오터 시내에서 몽골의 흔적을 발견하기란 쉽지 않다. 끝없이 펼쳐진 대초원의 풍경과 거리의 간판에 병기된 고대 몽골 글자만 한때 초원을 누비던 기마족에 대한 아련한 향수를 느끼게 해줄 뿐이다.


사회
**인구 및 면적
내몽고자치구의 토지 총 면적은 118.3만㎢이고 이중 경작지면적이 6.11%, 삼림면적이 14.82%,초원면적이 73.26%를 차지한다. 인구는 2,000여만 명이며, 내몽고자치구는 다민족이 집거하는 지역으로 현재 모두 49개의 민족이 있다. 총 인구 중 한족이 80%를 차지하며 몽골족이 38.17%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외에는 만족, 회족, 조선족, 다한얼족 등의 인구가 상대적으로 많다.

산업
**인구 및 면적
내몽고자치구의 토지 총 면적은 118.3만㎢이고 이중 경작지면적이 6.11%, 삼림면적이 14.82%,초원면적이 73.26%를 차지한다. 인구는 2,000여만 명이며, 내몽고자치구는 다민족이 집거하는 지역으로 현재 모두 49개의 민족이 있다. 총 인구 중 한족이 80%를 차지하며 몽골족이 38.17%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외에는 만족, 회족, 조선족, 다한얼족 등의 인구가 상대적으로 많다.

기후 - 내몽고자치구의 기후는 전형적인 온대계절풍기후에 속하여 강우량이 적고 더위와 추위의 차이가 심한 것이 특징이다. 여름이 짧고 일일 온도차가 심하다. 일평균 기온차는 10℃∼16℃이고 연일조시간은 2700시간 이상이며 일조시간이 가장 긴 곳은 3400시간 이상이다.




▶ 황산 [huangshan]

중국 10대 풍경명승구중 유일한 산악풍경구인 황산은 화중지방 안휘성의 남쪽에 우뚝 솟아 있다. 황하강, 장강, 만리장성 과 함께 어깨를 견줄 만한 관광지로 꼽히며, 빼어난 산수를 자랑하여, 1990년 12월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 자연 유산의 하나로 인정받았다.
하나의 봉우리로 된 산이 아니라, 72개의 봉우리들로 이루어진 산악지대인 황산의 봉우리들은 제각각의 수려한 자태를 과시하며, 소나무와 운해가 이루는 절경은 "인간선경"이라 칭해진다. 기묘한 송백, 기암과 괴석, 구름바다, 온천 "4절"로 세상에 널리 알려졌고, "오악을 보고나면 다른 산은 보이지 않고, 황산을 보고나면 오악마저 보이지 않는다"는 말까지 나오는 명승지이다.


공식명칭은 중화인민공화국이며,통상 줄여서 중국이라고 한다. 중국이라는 이 명칭은 3천년전 서주시대부터 사용되었다. '중' 은 중앙 또는 중심이라는 뜻이며 이는 중국이 세계의 중앙,중심이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중국인들의 의식 근저를 가장 단편적으로 잘 나탄낸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로는 People's Republic of China(PRC)로 표기한다. 면적으로는 세계에서 셋째,인구로는 세계에서 첫째인 큰 나라이다. 한족을 중심으로 주로 몽고계의 주변 여러 민족이 어울려 통일과 분열을 거듭하던 터전으로,황하와 양쯔강 유역 의 동부 평원 지대에 찬란한 중국 문화를 꽃피웠다. 그러나 근세에 이르러는 과학 문명이 뒤져 서양 세력과 일본의 침략을 받았으며,일본 패망 후에는 공산당이 세력을 펴면서 대륙 부의 중국과 타이완섬의 타이완으로 갈라지게 되었다.

광대한 면적을 자랑하는 중국은 각 지역마다 역사적 배경,기후,문화가 다르지만 크게 나누어 보면 화북(華北),화중(華中),화남(華南),동북(東北),서북(西北),서남(西南)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화북지역은 중국 대륙의 동쪽에 위치한 화북대평원과 황하 중류에서 하류까지를 포함한 지역으로 북으로는 내몽고 자치구에서 하북성(河北省),산서성(山西省),산동성(山東省),하남성(河南省),북경과 천진을 포함한다. 이 지역은 황하를 중심으로 문화가 발달하였고 그 문화를 바탕으로 중국 역사의 중심지가 되었기 때문에 명승유적지가 많다. 중국의 역사를 느끼고 싶은 여행객들에게 좋은 지역이다. 화중지역은 장강(양자강)을 중심으로 호수와 산이 많은 지역으로 자연경관이 빼어난 곳이 많다. 이 지역에서 유명한 곳은 상해와 경치가 볼만한 항주,소주 등이 있다. 화남지역은 중국대륙의 남쪽 해안선을 따라 퍼진 지역으로 북쪽으로는 형산(衡山),노산(盧山)을 중심으로 한 경치가 좋은 산악지역과 화남지역 최대의 도시인 광주(廣州),자연경관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계림(桂林) 등이 있다. 동북지역은 길림성(吉林省),흑룡강성(黑龍江省),요녕성(遼寧省)의 3성을 중심으로 한 지역으로 북쪽은 흑룡강을 경계로 러시아와 서쪽은 몽고,동남쪽은 북한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이 지역은 현재 경제 발전이 활발한 곳으로 길림,하얼빈,심양 등이 있다. 서북지역은 당나라의 수도였던 서안(西安-장안)과 실크로드를 포함한 지역으로 동서로 3000㎞에 걸친 광활한 지역. 이 지역은 여름에는 40℃를 넘고 겨울에는 영하 10℃이상으로 떨어지는 기온변화가 큰 곳이다. 서안,돈황(敦煌),우루무치 등이 유명하다.


중국은 국토가 넓기 때문에 각 지역에 따라 기후가 다르고 발달한 산업도 다르다. 화북지역과 동북지역은 밀,조,수수,콩 등의 밭농사와 축산업이 발달하였고 화중지역과 화남지역은 날씨가 따뜻하고 비도 많이 와 벼농사와 차의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화남지역의 일부 지역은 열대기온과 비슷해 벼의 2기작과 열대 작물 재배가 활발하다. 중국은 농업이외에도 지하 자원이 풍부하게 생산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철광,구리,중석,망간,석탄,석유 등의 자원은 세계적으로 그 생산량이 많으며 주석,몰리브덴,수은,납,카드뮴 등도 많이 생산되고 있다. 공업은 동북 지방 남부,톈진,상하이,우한 지역이나 양쯔강 유역에서 발달했으나 지금은 내륙 지방까지도 퍼져 있다.

중국의 교육제도는 사회주의 국가라고 해서 특별히 다르지는 않고 다음과 같은 몇 단계를 취하고 있다. 취학전 교육으로 3∼5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초등교육을 받기 전에 유아원에 들어가 취학 전 교육을 받는다. 다음은 초등교육으로 초등교육을 담당하는 초등학교는 일반적으로 해당지역 교육기관이 운영하며 때에 따라서는 기업체에서 운영하기도 한다. 6∼11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중등교육은 11∼17세의 청소년에게 제공하는 교육으로 보통중학과 직업중학,각종 중등 전문학교가 있다. 보통중학은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나뉘고 각각 3년이다. 직업중학은 2∼4년제이고 중등전문학교와 함께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다음 교육기관으로는 고등교육이 있으며,이를 담당하는 기구로는 대학교(大學),단과대학(學院),및 전문대학(專科學校)이 있다.

정치형태는 노농연맹에 기초한 인민민주독재의 사회주의국가(93년 신헌법 제1조 규정)이며,정부형태는 공산당 일당독재(형식상 8개 정당존재)이다. 의회는 단원제(전국인민대표대회)이며,행정구역은 22개성,4개직할시,5개자치구(중국은 대만을 23번째 성으로 간주)로 구성되어 있다. 1997년 7월 1일 영국으로부터 홍콩을 인수받아 특별행정구 설치하였으며,1999년 12월 20일에 포르투갈로부터 마카오 인수받아 특별행정구를 설치하였다.

항공
중국 국제항공, 동방항공, 남방항공과 우리나라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가 중국의 각 도시로 매일 취항한다. 취항노선은 서울-북경, 심양, 대련, 천진, 청도, 상해 등 및 부산-북경·상해 등이며, 운항회수는 주 874회 정도이다.

훼리
인천-천진, 인천-대련, 인천-위해, 인천-진황도, 인천-연태, 인천-석도, 인천-청도 로 가는 배편이 있습니다. 요금은 운항노선, 좌석등급에 따라 100,000여 만원~550,000만원까지 다양합니다. 소요시간은 천진(25시간), 대련(16시간), 위해(14시간), 진황도(21시간), 연태(16시간), 석도(12시간), 청도(24시간) 입니다.

면적 : 957만 2,000㎢

수도 : 베이징(북경)

인구 : 약 13억 9,000만 명 ('2007)

종교 : 불교,도교,이슬람교 등

주요도시 : 북경, 천진, 상해, 항주, 중경, 무한, 청도, 대련, 단동, 심천, 홍콩 등

주요민족 : 한족외에 조선족, 몽고족, 회족, 장족, 위구르족 등 55개의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다민족 국가이다.

주요언어 : 한어,조선어,티벳어

기후
중국은 면적이 상당히 넓기 때문에 장소에 따라 기후가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추운 대륙성 기후로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그러나 북경의 경우에는 겨울이 서울보다 추운 편이고 특히 3∼5월에 중국을 여행하는 여행객들은 황사현상을 조심해야 한다.

지리
남부는 석회암이 침식된 카르스트 지형이고, 북서부는 건조한 사막지대가 대부분이다. 중국의 지형은 서고동저형으로 크게 서부고원지대, 중원, 만주지역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황하, 양자강은 지세에 따라 태평양을 향해서 동으로 흐른다. 그러나 노강과 같이 남류하여 인동양으로 흐르는 강도 있고 신강의 엘테인 강과 같이 북류하여 북극해로 흐르는 강도 있다. 중국 서남부의 티베트 고원은 대부분 해발 4천미터 이상이고 몽골의 신강공원은 해발 1천미터 안팎의 구조분지를 넓게 형성하며 중국면적의 4분의 3을 차지하고 있으나 고지와 사막이 대부분이어서 농경이 불가능하다. 중심부와 동북지방은 강이 많은데 동북지역의 흑룡강은 그 지류인 우수리강, 송화강을 끼고 강자락을 따라 동북만주평원을 펼쳐놓고 있다. 황토지역을 흐르기 때문에 물색깔이 퇴적되어 화북평야를 이루었고 "장강"이라 부르는 양자강은 중국에서 제일 긴 강으로서 총연장 5천2백킬로미터의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
남북으로 보면, 남사군도(23˚N)에서 흑룡강(53˚32´N)까지 약 5,500㎞이며, 동서로는 파미르고원(73˚E)에서 우수리강(135˚E)까지 약 5,500㎞에 달하는 면적을 가지고 있다. 영해는 12해리(1958.9.4 선언, 1992.2.25 영해 및 접속수역법 제정공포)이며, 국경선 총길이는 20,280㎞(한국,러시아,몽골,중앙아 3국,아프카니스탄,파키스탄,인도,네팔,부탄,미얀마,라오스,베트남 등 14개 국가와 육지접경)이다. 따라서 면적으로는 세계에서 셋번째인 만큼 지형과 기후가 매우 다양하며, 지형은 대체로 서쪽이 높고 동쪽이 낮다. 서쪽에 있는 티베트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악과 고원 지대를 이루고 있고, 황하와 양쯔강을 비롯하여 동남 아시아의 큰 강들이 모두 이 곳에서 시작된다. 신장과 네이멍구는 산악 분지와 사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 서부 고지는 심한 대륙성 기후를 나타내어 추위와 더위의 차가 매우 심하고 건조하여, 넓은 지역이면서도 인구는 적다. 동부 저지는 강수량이 적고 대륙성 기후가 뚜렷한 동북과 화북 지방, 강수량이 많고 따뜻하며 열대 계절풍과 온대 계절풍의 영향을 받는 화중, 화남, 타이완 지방으로 나뉜다. 그리고 화북 지방에는 황토지대가 넓게 발달되어 있다.


간단한 현지어
현지어 : 씨에씨에 닌
의 미 : 고맙습니다!

현지어 : 뚜이 부 치, 게이 닌 티엔 마 판 러
의 미 : 미안합니다, 당신께 폐를 끼쳤습니다.

현지어 : 쩔 커이 초우이엔 마?
의 미 : 여기서 담배 피워도 됩니까?

현지어 : 쩔 커이 짜오 썅 마?
의 미 : 여기서 사진 찍어도 됩니까?

현지어 : 환 잉 닌 따오 한궈 라이.
의 미 : 한국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현지어 : 쪄 쓰 두어샤오 치엔?
의 미 : 이것은 얼마입니까?



역사
중국의 연사 간략
<약 170만년 전 ~ B.C2070> 중국대륙에서 문명이 발생하였다. <B.C2070 ~ B.C.1600> 전설로 전해져오는 중국 최초의 국가 하 왕조가 시작되었다. 하 왕조의 농업은 아주 발달하였다. <B.C1600 ~ B.C. 1046> 발전된 청동기 문명을 바탕으로 강대한 국가가 생성되었다. 바로 은나라이다. 청동기 제조기술과 문화는 중국 고대 문화발달의 중요한 기초가 되었다. <B.C.1046 ~ B.C.771> 주나라는 은나라와 비교할 때 경제수준이 많이 높아졌다. 농업도구와 농작기술 등의 발달로 농업이 많이 발전하였다. 물물교환도 매우 성행하였다. <B.C.770 ~ B.C.476> 춘추전국시대가 열리었다. <B.C.475 ~ B.C.221>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할 때까지를 전국시대라고 한다. 주요국가는 제나라, 초나라, 연나라, 한나라, 조나라, 위나라, 진나라 등 일곱 나라였다. 이중 법치국가였던 진나라가 국력이 제일 강하였다. <B.C.221 ~ B.C. 206> 전국시대의 여섯 나라들을 차례로 멸망시키고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였다. 중국 역사상 첫 번째의 통일로 기록되며, 진시황은 중앙집권적 국가통치를 하였다. <B.C206 ~ A.D.25> 두 번째 통일왕조 한나라이다. 한 고조 유방이 진나라를 멸하고 초 패왕 항우와의 싸움에서 이긴 후 황제가 되었으며, 국호를 한이라 하고 수도를 장안에 건립하였다. 정치 경제 문화면 모두 발달하였다. 한나라는 중구구 역사상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중국문화를 이때무터 한문화(漢文化)라고 하고 중국인들 한인(漢人)이라 부르며 문자도 한자(漢字라고 하는 등 명칭이 모두 한나라에서 유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A.D.25 ~ A.D.220> 황족의 먼 지류인 유수(劉秀 - 한 광무제)는 새롭게 한나라를 재건하고 수도를 낙양에 건립하니 이를 후한이라고 한다. 이 기간에 휘황찬란한 한문화를 창조하였다. 후한의 멸망으로 중국은 400여년 동안의 대분열의 시대로 들어갔다. <A.D.220 ~ A.D.280> 소설로 많이 알려진 삼국시대가 바로 이때이다. 위나라 조조, 촉나라 유비, 오나라 손권 모두 천하통일을 위해 각축을 벌이게 되었다.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모두가 각자의 경제 발전에 전력을 다했고, 그로인해 이 시기에 농업 생산력은 크게 발전하였다. 삼국의 경제 발달은 장차 다가올 대통일을 위한 물질적인 기반을 닦은 셈이었다. <A.D256 ~ A.D.316> 조조가 세운 위나라는 263년에 촉나라를 무너뜨렸다. 265년 사마염이 황제에게서 자리를 물려받아 진 왕조를 건립하였고, 10여년 후에 오나라를 멸망시켰다. <A.D.317 ~ A.D.420> 서진 멸망 후 중국 북방 지역에 20여개의 나라들이 생겨났다. 이때를 동진, 16국이라 한다. 동진 시대에는 남방의 농업이 크게 발달하였다. 경제 중심이 남방으로 이동되기 시작하였다. <A.D420 ~ A.D.589> 남북조시대이다. 혼란스럽던 중국이 다시 정리되던 시대이다. 수나라가 남쪽의 진나라를 멸망시키고 남북조 시대는 막을 내렸다. <A.D. 581 ~ A.D. 618> 수나라. 약 400년 간의 분열을 종결시켰다. 수나라 초기의 제도는 당나라의 제도로 넘어가는 하나의 과도기적 역할을 하였다. 수 양제 말년에 수나라의 영토는 대폭 확장되었다. 전쟁을 자주 일으키고 큰 공사를 자주 하여 젊은이들이 병역과 노역으로 동원되었고, 논과 밭이 황폐해져 급속히 쇠락하게 되었다. <A.D.618 ~ A.D.907> 중국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 당나라. 황무지 개간과 농업 및 누에치기를 장려하여 전대미문의 발전을 이루었다. 문화, 과학 역시 많은 발전이 있었고, 특히 시가(詩歌) 발전이 빛났다. 이후 오대십국, 북송, 남송, 요, 서하의 시대를 거쳐왔다. <A.D.1115 ~ A.D.1234> 금나라. 강성해진 여진족이 세운나라이다. 금나라는 북송을 멸하고 금은 중원에서 통치권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금나라는 한족화되어 갔다. 1234년 금나라는 송나라와 몽골의 연합군에 멸망하였다. <A.D.1206 ~ A.D.1368> 원나라는 중국 역사상 최초로 한족 이외의 민족이 중국대륙을 통일한 국가이다. <A.D.1368 ~ A.D.1644> 명나라. 사회, 경제가 역사상 최고 수준에 달했으며 명나라가 번영하는 기초가 되었다. 정치가 부패해지고 토지 겸병이 심해지고 농민의 난이 빈번히 발생하여 쇠퇴의 길을 걷게 된다. <A.D.1644 ~ A.D.1911> 중국 역사상 마지막 황제의 나라, 청나라. 만주족이 핵심이 되어 건립한 중국 최후의 봉건 국가이다. 쇠퇴한 명나라에 정면으로 맞서며 중원을 통치하기 시작하였다. 1840년 아편전쟁 발발 이후 중국은 외국 열강의 잇다른 침략에 전쟁이 끊이지 않았다. 1911년 손중산이 이끄는 신해명에 의해 청나라는 멸망하게 되었고 2천여 년의 중국의 전제군주제도 막을 내렸다.


유용한전화번호
주중 한국대사관은 (86-10)6532-6774/6775, 총영사관은 (86-21)6295-5000, 한국관광공사 북경지사는 (86-10)8453-8213/4/5이다.

긴급연락처로는 경찰(100), 안내(114), 화재신고(119), 긴급의료구호(120), 범죄신고(110), 전화고장(112), 일기예보(121), 교통사고(122)가 있으며,
주요병원은 베이징협화의원(베이징 최대 종합병원)이 6529-5144, 한중종합 클리닉이 6469-2731/2이고, 중일우호의원(북경)이 6422-1122이다. 북경시 공안국 외국인 출입경관리처의 전화번호는 6524-1440/6525-3102번이다.

전압 및 주파수
일반적으로 220V이지만, 플러그의 모양이 틀려서 우리 나라의 전기제품들과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행시 건전지를 이용하는 제품을 휴대하거나 호텔 카운터에서 어뎁터를 빌려 사용하여야 한다. 도량형은 미터법을 사용한다.

치안
중국치안은 공안천국이어서 여자 혼자 여행해도 안전하다는 중국의 치안은 이젠 옛말이다. 우리나라의 치안에 대해서도 말들이 많지만 우선 중국에서 택시를 타보면 중국 치안정도를 알수 있다. 운전석과 승객석 사이에 유리벽과 간이 창살이 되어 있을 정도이다. 특히 오지나 산간지대등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서는 여러가지의 범죄가 안하무인격으로 일어나는 추세이다. 중국정부는 거의 손을 쓰지 못하고 있을 정도에 이른다. 대도시에서는 이런 사람들로 형성된 상대적인 빈곤을 느끼는 층에 의한 범죄 발생률이 늘어가고 있다.

통화
인민폐(RMB)로써, 단위는 원(元), 각(角), 분(分)이다. 1元은 10角이고 100分이다. 1위엔(元)은 우리돈으로 130원 정도에 해당된다. 보조통화로 지아오(角)와 펀(分)이 사용되며, 일상 생활에서는 위엔을 (콰이)와(마오)로 부른다. 1콰이(块): 위안(元) = 10마오(毛)정도이고, 1마오(毛)=쟈오(角)=10펀(分)으로 펀이 가장 낮은 화폐단위이다.

한국으로 전화
한국으로 직통으로 전화 거는 방법은 국제인식번호인 00과 한국의 국가번호(82)-0와 지역번호-걸고자 하는 곳의 전화번호 순으로 누르면 된다. 서울의 123-4567로 걸려고 한다면 00-82-2-123-4567을 누르면 된다. 단, 호텔에서 건다면 호텔의 외선번호를 먼저 누른 뒤에 이 번호를 누른다. 호텔전화의 경우, 기본 전화요금에 호텔의 서비스요금이 10~15% 정도 추가된다.
수신자 부담전화로는 한국통신(108821), 데이콤(108828)과 온세통신(108827) 등이 있다.

현지로 전화
[국제전화 거는 방법]

*상대방 전화기가 일반전화기일 경우 :
002(또는 001)+86(중국국가번호)+지역번호(앞자리 0은 제외)+전화번호

*상대방 전화기가 휴대폰일 경우 :
002(또는 001)+86(중국국가번호)+전화번호
주요도시 지역번호
심양(024), 북경(010), 상해(021), 천진(022), 대련(0411), 장춘(0431), 하얼빈(0451), 장사(0731), 청도(0532), 성도(028)


주의사항
▣ 출입국시 유의사항
입국시에는 중국의 공항이나 항구 및 역에 도착하면 입국 심사-검역-통관의 순서로 입국수속을 거쳐야 한다. 검역이 끝나면 여러 개의 입국심사대중에서 외국인(外國人)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입국심사대로 간다. 입출국카드와 비자가 든 여권을 제시하면 비자 체크 후, 출국카드를 여권에 붙이고 돌려 준다. 이때 출국카드는 출국 때까지 잃어버리지 않도록 한다. 단체일 경우는 단체비자를 받았기 때문에 비자를 내준 번호순으로 심사를 받아야 한다. 출입국카드는 기내에서 미리 작성해 두었다가 심사계원에게 여권과 함께 제시, 확인받아야 한다.
출국시에는 항공권을 반드시 출발 72시간 전에 예약을 재확인해야 한다. 출국수속은 출발 2시간 전부터 시작하며, 개인여행인 경우 출국카드를 작성하여 여권과 함께 해당항공사 카운터에 제시하면 된다.

▣ 검역관련 사항
배나 비행기로 목적지에 도착한 후 밟게 되는 입국절차 중 가장 먼저 거치는 것이 검역이다. 한국에서 바로 중국으로 들어갈 경우 예방접종은 필요없고, 간단한 양식의 건강신고서를 비행기나 배 안에서 작성해 입국심사 때 제출하면 된다. 단, 관광이 아닌 장기간 머무는 경우는 중국 정부가 인정하는 건강진단서를 준비해야 한다.
또한 인도 일부 지역과 파키스탄, 미얀마,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중국에 입국할 경우에는 콜레라 예방접종이 필요하다. 또 황열병 발생지역인 아프리카나 중남미에서 중국에 입국할 때는 황열병 접종 증명이 필요하?중국에서 1년 이상 체류할 경우 외교관을 제외하고는 에이즈AIDS 검사를 받아야 한다.

▣ 세관관련 사항(면세범위 등)
중국세관은 여행자들 신분에 따라 세 종류로 분류해서 각각 상이한 통과기준을 적용시키고 있으나 실제로는 명확히 구분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첫째는 관광 또는 사업을 위해 중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두번째는 중국인, 화교, 중국 거주 외국인, 세번째는 홍콩.마카오 주민들이다. 이 가운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물론 첫번째에 해당된다.

▣ 환전관련 사항
우리가 중국인이 지불하는 중국화폐를 시중에서 받거나 취급하지 않듯이 우리돈도 중국에서 직접 사용할 수 없으므로, 모든 여행 경비는 달러나 중국화폐로 바꾸어서 출국해야 한다. 하지만 한국 관광객의 증가로 인하여 , 유명 관광지에서는 한국 화폐의 통용이 가능하다. (북경 만리장성, 장가계 등...)
최근에는 공항의 은행 등에서 중국화폐를 환전해 주고 있다.
중국 화폐는 1인당 한화 3만원 정도만 환전을 하는것이 좋다. 나머지 경비는 달러로 바꾸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외국인 금기사항
촬영이 금지된 곳, 특히 박물관,유적,절에서의 사진 촬영은 절대 금물이다. 공항,군사,항만,일부 교량,기차역,비행기 안에서 창 밖을 찍는 것 등은 금지되어 있는데 공항 안에서 비행기를 배경으로 한 사진 찍기는 거의 제지하지 않는다. 그러나 유적지,박물관의 촬영은 플래쉬로 인한 유물손상 때문에 엄격히 금지돼 있고 사원의 승려는 도둑촬영을 감시하는 사람이기도 하다. 굳이 사진을 찍고 싶거나 특정 인물을 찍을 때에는 일단 허락을 구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행동이다.
술로 인한 실수는 중국에서 용서받기 힘들다. 그것은 예의에 어긋난 행동이고 사회적으로 지탄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특히 여자를 희롱하면 큰 봉변을 당하는 나라가 중국이다. 또 우리나라에서 말하던 대로 "지나"니 "만주"니 하는 말을 쓰면 안되고 나라이름은 "중화인민공화국" 혹은 "중화"라고 부르고 "만주"는 "동북"이라고 불러야 한다.

▣ 상품구입시 유의사항
요즘에는 중국에서도 고급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역시 중국에서 쇼핑을 한다면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공예품이나 한방관련 약, 차(茶) 등이 좋다. 또한 상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한곳만을 돌아보고 사지 말고 여러 곳에서 가격과 품질을 확인해 보고 사도록 한다.
중국에서는 관광객들에 대해서 바가지를 씌우는 경향이 있지만,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영상점은 정찰제를 하고 있으므로 이곳에서의 가격흥정은 피하도록 한다.

▣ 복장 및 의복 관련사항
중국은 최근 급속한 서구화로 인해 우리나라 젊은이들과 마찬가지로 짧은 치마나 염색등도 하고있다 따라서 특별히 복장에 신경쓸 필요는 없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마을에서는 보수적인 성향이 아직남아 있기 때문에 요란한 옷차림이나 짧은 옷들은 피하는게 좋다.


비자
▣ 국내 비자발급처
기 관 명 : 주한 중화인민공화국 대사관 영사부
주 소 : 서울특별시 중구 남산동 2가 50-7번지(지하철 4호선 명동역 하차 후,
3번 출구로 나와 남산방향으로 500m 도보)
전 화 : 02-756-7300
팩스번호 : 02-755-0469
비자문의 : 060-704-5004
근무시간 : 월요일~금요일(오전 9:00~12:00 오후 13:30~17:30)
휴 일 : 토요일,일요일,한국 공휴일
중국 공휴일: 구정 (정월 초하루, 초이틀,초사흘) 국제노동절 (5월1일)
중국 국경절 (10월1-3일)
근무시간외 당직전화 : 738-1038


▣ 비자신청시 구비서류
관광단수(L)비자는 여권(유효기간 4개월 이상), 여권용 사진 1매와 신청서가 필요하며, 유효기간 3개월에 체류기간은 30일이다. 관광90일(L)비자는 여권(유효기간 6개월 이상), 여권용 사진 1매와 신청서가 필요하며, 유효기간 3개월에 체류기간은 90일이다. 상용단수(F)비자는 여권(유효기간 6개월 이상), 여권용 사진 1매, 신청서, 명함 혹은 재직증명서가 필요하며, 중국1회 이상 출국자에게만 발급되며, 유효기간 3개월에 체류기간은 90일이다. 6개월복수(M)비자는 여권(유효기간 7개월 이상), 여권용 사진 1매, 신청서와 F비자로 2회 이상 출국자라는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유효기간 6개월에 체류기간은 30일이다. 1년복수(M)비자는 여권(유효기간 12개월 이상), 여권용 사진 1매와 신청서가 필요하며, 유효기간 12개월에 체류기간 30일이다.
유학(X)비자의 경우는 여권(유효기간 12개월 이상), 여권용 사진 1매, 신청서, JW202, 입학허가서와 건강진단서(영문)가 필요하며, 유효기간 3개월에 체류기간은 1년이다. 체류(Z)비자는 여권(유효기간 12개월 이상), 여권용 사진 1매, 신청서, 초청장, 취업허가서와 건강진단서(영문)가 있어야 하며, 유효기간 3개월에 체류기간은 1년이다. 그리고 단체비자는 5명 이상이 신청가능하며, 여권(여권 사본), 유효기간 2개월에 체류기간 60일이다. 또한 외국인관광비자는 여권(유효기간 4개월 이상), 여권용 사진 1매와 신청서가 있어야 하며, 유효기간 3개월에 체류기간은 30일이다.

▣ 비자신청시 유의사항
비자 신청은 중국대사관 영사과에서 담당하고 있다. 현재 일반인이 중국을 방문하려면 중국에 사는 친척으로부터 초청장을 받거나 중국의 정부기관, 또는 단체로부터 초청장을 받아 방문할 수 있다. 중국대사관이 발행하는 비자는 네 종류인데 관광(L), 상용(Z), 방문(F), 유학(X)비자가 있다. 여행사를 통해 비자를 대리 신청할 경우 신청서 전면 오른쪽 아래에 회사 명판을 찍고 중국 방문 예정자의 직위도 기재해야 한다.
중국 입국시에는 비자가 필요한데 단체여행시에는 여행사에서 대행을 하지만 배낭여행일 경우에는 본인이 직접 서류 등을 준비해야 하므로 관련서류 등을 잘 확인해 보도록 한다. 비자발급은 중국대사관에서 하며 오전 10시까지 마감하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관광단수 비자는 체류 기간에 따라 수수료(7박8일-30,000, 2박3일-50,000, 1박2일-70,000)가 달라지며 3개월간 유효하고 연장은 불가능하다.



버스
거리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버스비는 종류에 따라 1~3위안입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약 130~390원 정도로 저렴한 편입니다.
버스종류로는 일반버스와 두 량이 한대로 이어져 있는 형태의 버스 그리고 트롤리버스가 있습니다. 트롤리버스는 일종의 전차와 비슷한 방식으로 운행되는 버스입니다. 버스가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버스를 타보는 재미도 맛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은 교통정체가 심한편입니다. 특히 베이징, 상하이 같은 대도시는 교통체증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약속시간 훨씬 전에 미리 출발해야 합니다. 또 승객이 많아서 차량내에 많은 사람들로 붐비며, 이때문에 자신의 소지품을 잘 챙겨서 소매치기를 방지해야 합니다.

택시
중국은 국토가 넓기때문에 각 도시별로 택시요금이 상이합니다. 택시 기본 요금은 약 5위안~12.5위안 정도 이며 거리주행 요금은 킬로미터당 1원 20전~2원 정도씩 올라갑니다.
목적지를 알려준 후에는 반드시 운전기사에게 다시 확인을 하고, 반드시 미터기를 꺾고 출발하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발음이 비슷한 엉뚱한 곳으로 데려다 주거나, 먼 길을 돌아가거나, 낮에도 할증요금을 받는 등 바가지를 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적지에 도착한 후에는 꼭 영수증을 챙겨 확인을 하도록 합니다. 작은 도시에서 미터기가 없는 경우에는 가격을 흥정한 후에 출발하도록 합니다.
흥정할 때에는 기사가 부른 값을 그대로 주기보다는 가격을 깎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은 면적이 상당히 넓기 때문에 장소에 따라 기후가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추운 대륙성 기후로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그러나 북경의 경우에는 겨울이 서울보다 추운 편이고 특히 3∼5월에 중국을 여행하는 여행객들은 황사현상을 조심해야 한다.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해외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남아 대만 [TAIWAN/타이완]  (0) 2008.06.26
동남아 네팔 [NEPAL]  (0) 2008.06.26
중국 [CHINA] 도시별 정보 3  (0) 2008.06.24
중국 [CHINA] 도시별 정보 2  (0) 2008.06.24
중국 [CHINA] 도시별 정보 1  (0) 2008.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