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슬랜드는 지질학적으로 아직 계발이 되지 않은 곳이 많은데, 빙하는 중앙 사막의 화산암에 골짜기를 이루고 있으며, 용솟음치는 광천과 간헐천은 아이슬란드 인구의 3/4에게 열을 공급하고 있다. 이 지역은 몹시 사나운 눈보서부 피요르드에 휘몰아치고 있다. 아이슬랜드는 바이킹의 축소판이자 모형이라고 할 수 있는 나라로서, 관광객으로부터 많은 수입을 얻고 있는데, 15달러 정도하는 호스텔, 12달러 정도의 앙트레, 9달러의 세탁, 그리고 3달러의 아이스크림 등이 아이슬란드의 여행 물가를 짐작케한다. 수도는 인구 10만 명 정도의 레이카비크(Reykjavik)이고, 주요도시로는 코파보규르(Kopavogur), 아큐레이리(Akureyri), 호르나피요듀르(Hornafjordur) 등을 들 수 있다. 아이슬랜드는 관광산업의 발전에 역점을 두어 왔으며, 이곳의 관광업은 특유의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1960년대의 성장속도 만큼은 못하지만 1980년대에도 꾸준히 성장해 왔고, 1990년대 사이에 관광객들의 숫자는 거의 두배에 달하게 되었다. 호텔산업 역시 관광업의 성장과 더불어 성장해 왔지만, 짧은 관광 시즌 때문에 성장이 억압되어 왔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관광객들에게 대대적인 홍보를 하여 5월이나 9월에 아이슬란드에 방문할 것을 홍보하고 있다고 한다.
아이슬랜드는 국민 투표에 의해 선출된 대통령을 가진 민주 공화국이지만 대통령의 역할은 거의 형식적이다. 1980년 선출된 비그디스 핀보가도티르(Vigdis Finnbogadottir) 대통령은 여성이며 1992년 6월에 재선되어 세계 최초로 장장 16년 동안 집권하게 되었다. 이 나라는 단원제의 의회를 채택하고 있는데 양원제는 1991년에 폐지되었다. 의원은 4년마다 선출되며 의석 수는 1987년 60석에서 63석으로 늘어났다. 정당은 보수 독립당, 노동 진보당, 사회 민주당, 사회주의자 연합, 사회 민주 연합, 여성당, 시민당 등이 활동하고 있는데 독립당이 1995년 선거에서 37%의 지지도를 얻어 집권당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경제면에서 볼 때에, 아이슬랜드에서는 어업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연간 평균 160만 톤에 이르는 어획물 가운데 97% 정도가 냉동, 염장, 어육 가공품, 통조림의 형태로 수출되고 있다.
바다로 사면이 차단된 북극권의 화산섬 아이슬랜드의 거칠고 험한 지형 덕분에 아이슬랜드의 국토에는 인간의 손길이 미처 닿지 않은 곳이 널려 있다. 북극권의 냉랭함과 용암대지의 삭막함, 그러나 때묻지 않은 아이슬랜드의 자연풍광을 느낄 수 있으며, 예나 지금이나 모두 22개의 화산이 온통 섬을 뒤덮고 있는 용암대지를 뚫고 불을 뿜어대고 있다. 그리고, ‘얼음의 땅’에 불꽃이 작열, 빙탄이 공존한다. 이들 화산은 유사 이래 지금까지 100여 차례나 분화(噴火)를 거듭해 왔으며 그로 인한 지진도 잦다. 자연히 온천이 많이 생겨 전국에 700여개나 된다.
수도인 레이캬비크는 그리 높지 않은 커다란 구릉이며, 언덕 위에는 이 나라에서 가장 큰 교회 건물이라는 나비게이션(Navigation) 교회가 우뚝 솟아 있다. 교회 뒤편에는 깨끗한 주택지가 자리잡고 있다. 그 한가운데 회색 벽과 까만 지붕, 그리고 4개의 첨탑이 조화를 이룬 아담한 교회가 눈에 확 들어올 것이다. 또한, 언덕의 경사진 길을 따라 내려가다 보면 이내 항구가 있는 부둣가에 이른다. 항구에는 형형색색의 요트와 어선들이 평화롭게 정박해 있다.
국토의 절반이 400m 이상의 높이로 솟아 있으며 해안가에 위치한 국토의 21%만이 살기에 적합한 지역인 이 나라의 기후는 맑은 날을 거의 보기 힘들고, 모래를 휘감아 채찍질하듯 불어오는 바람으로 인해 더욱 춥게 느껴지기도 한다. 심지어 이들 현지인들 사이에서 "지금의 날씨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5분만 기다리시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아이슬랜드의 변덕스러운 날씨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면적 : 103,000km2

수도 : 레이카비크

인구 : 1995년 기준 267000명

종교 : 루터교 복음파가 전 국민의 93%를 차지하고 있으며 타 종교를 믿는 사람, 또는 무신론자는 7%에 불과하다.

주요민족 : 대부분의 국민들은 초기의 스칸디나비아인과 켈트 정착민의 후손으로서, 이민은 엄격히 제한되어 있으며, 거주 외국인의 대부분은 임시 근로자이거나 아이슬랜드인과 결혼한 사람들이 주를 이룬다.

주요언어 : 아이슬랜드어는 독일어, 네덜란드어, 스칸디나비아어와 같은 게르만어에 속하는 데, 이 언어는 고대 노르웨이어에서 나왔으며 언어적 전수에 있어서 약간 보수적인 면을 띠어 새로운 용어를 채택하는 데에 외래어를 거부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슬랜드 젊은이들은 제2외국어로 덴마크어를 구사할 줄 알며, 그 다음으로는 영어와 독일어에 능통하기 때문에 의사 소통에는 큰 지장이 없는 편이다.

기후
이 나라는 지구의 북쪽으로 잔뜩 올라가 있지만, 섬의 남서쪽으로 멕시코 만류가 흘러 의외로 춥지 않은 해양성 기후이다. 북쪽 해안은 그린랜드해류의 영향으로 연평균 기온이 3도 내외로 낮은 편. 저기압의 발생지로, 기상이 극히 불안정해 안개 낀 날이나 흐린 날이 많다. 화산섬이고 기후도 한랭한 까닭에 농사가 거의 안된다. 전체적인 기후는 맑은 날을 거의 보기 힘들고, 모래를 휘감아 채찍질하듯 불어오는 바람으로 인해 더욱 춥게 느껴진다.
겨울은 길고 춥지만 극한적인 추위는 없고 여름은 겨울보다는 따뜻하지만 여전히 추운 편이다. 내륙 산악지역을 제외한 7월 평균기온은 11℃ 정도이며, 1월 평균기온은 0℃이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남동지역의 4,100㎜ 이상으로부터 중북부지역의 406㎜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지리
아이슬랜드의 국토 면적은 10만 3000km2로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섬이다. 동서로 500km, 북서로 300km에 이르는 본토는 오리 모양을 하고 있으며 국토의 대부분은 사막 고원(52%), 용암 지대(11%), 모래 삼각주(4%) 그리고 만년설(12%)로 이루어져 있다. 국토의 절반이 400m 이상의 높이로 솟아 있으며 해안가에 위치한 국토의 21%만이 살기에 적합한 지역이다.


역사
<AC 1년 - 1900년 까지의 역사>
8세기까지 무인도였던 이 섬은 1262년 노르웨이 주민들이 상륙해 살기 시작했다. 1380년에는 덴마크령으로 있었다고 전해진다. 9세기 초까지 아이슬랜드의 지배권은 아일랜드의 선교사들이 장악하고 있었지만 아이슬랜드의 첫번째 거주자들은 870~930년 사이에 스칸디나비아 반도로부터 정치적 망명을 해 온 노르웨이인들이었다. 그들 가운데는 과거에 영국에서 활약하던 바이킹들도 상당수 있었다. 그들은 노르웨이에서 정치적인 투쟁으로 축출된 인물들이었기 때문에 군주제에 반대하였고 민주적인 의회 제도를 도입하였다.
그러나 13세기 초에 이르자 아이슬랜드에서 200여 년 동안 계속되던 평화의 시기는 끝나게 되었고 쇠퇴기로 접어들게 되었다. 정치인들간의 분쟁과 바이킹들의 약탈이 국가 체제를 흔들기 시작했던 것이다. 그 때 노르웨이 왕 하콘 하코나르손(Hakon Hakonarsson)은 이를 호기라 생각하고 아이슬랜드에 압력을 가하기 시작해 1281년에 아이슬랜드를 흡수 통합하였다. 5세기 동안의 억압 통치하에서 수많은 아이슬랜드인이 희생당하였지만 아이슬랜드의 독립 움직임은 꾸준히 증가하였고 정치적인 로비 활동도 벌여 1874년에는 덴마크 왕국으로부터의 간섭 없이도 자국 내 문제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1991년부터 현재까지의 역사>
그후 1918년에 아이슬랜드는 독립을 성취하였으나 1944년에 공화국이 될 때까지 덴마크 왕을 아이슬랜드의 지배자로 계속 인정해야만 하였다. 이 나라는 1918년 덴마크 주권 하의 자치왕국이 되었고, 1941년에 독립을 선언, 이어 3년 뒤인 1944년 공화국으로 독립한 나라다. 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여 독일이 덴마크를 점령하자 덴마크 왕국은 아이슬랜드의 방위와 외교 문제를 더 이상 책임질 수 없게 되었고 1년 후인 1941년 5월에 아이슬랜드 국민들은 완전한 독립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그 결과 아이슬랜드 공화국의 설립은 1944년 6월에 이루어졌다. 그러나 연합국측은 아이슬랜드가 국가 방위 능력이 부족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여 미군의 주둔을 허락하였고, 아이슬랜드 내의 3개 기지를 99년 동안 임대차 계약으로 이용하도록 하였다. 1952년 이후 아이슬랜드는 북구 이사회(Nordic Council)의 회원이 되었으며 또한 UN(국제 연합), IMF(국제 통화 기금), 바르샤바 조약 기구, OECD(경제 협력 개발 기구), EFTA(유럽 자유 무역 연합), 유럽 협의회, NATO(북대서양 조약 기구)에도 가입하여 국제 정치 경제 무대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1944년 의회은 국민투표의 승인을 통해 덴마크와의 모든 공식적 관계를 끊고 공화국을 수립하였으며 1949년 NATO의 일원이 되었다. 1959년부터 1971년까지의 기간은 독립당과 사민당이 통치하여 왔으며, 1971년 6월 총선거 결과 좌익계가 크게 진출하여 진보당 당수를 수반으로 하는 국민연합당과 자유좌파당간의 연정(聯政)이 탄생하기에 이르렀다. 이 연정은 어로수역 확대 및 NATO 기지로부터 미국철수를 주장한 바도 있으나 연립정당간 물가정책에 관한 의견대립으로 74년 6월 조기총선거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좌익에 패북(敗北)하였다. 우리나라와는 1962년 외교관계를 수립했다.


전압 및 주파수
전압은220v를 사용하며 주파수는50 Hz입니다.

통화
통화단위는 Krona(크로나)이다.

한국으로 전화
모든 우체국과 호스텔에서는 우편물을 취급하고 있으며 전화국은 보통 우 체국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전화 요금은 5, 10, 50크로나이며 시내 통화 요금은 10크로나이다. 국제 직통전화는 90을 돌린 다음 국가번호를 돌리면 되며 간접 통화의 경우에는 09를 돌리면 됩니다. 응급전화는 03을 돌린 후 교환을 요청해도 되고, 또는 전화번호부 앞표지 안쪽 면에 적혀있는 전화 번호를 보고 걸어도 된다.
국제자동전화 이용시에는 여행국의 국제자동전화 식별번호(아이슬랜드에서는 354)와 우리나라 국가번호(82), 지역번호(첫자리 숫자 "0"은 생략)와 가입자 번호의 순으로 누르면 된다.


주의사항
<비자신청시 유의사항>
비자는 3개월 이내의 대부분의 여행객들에게는 필요하지 않으며 체류기간 동안 여권, 왕복/편도 승차권(return/onward ticket), 그리고 충분한 돈이 필요하다.

<출입국시 유의사항>
매년 8월 15일경이 되면 마치 누군가가 제동을 걸어놓은 것 처럼 아이슬랜드의 관광은 활력을 잃어버린다. 호텔, 유스호스텔들은 문을 닫고 버스들은 운행을 중단하게 되며, 늦여름에 이곳을 찾는 많은 여행자는 대부분의 명소들이 9월 15일까지 방문할 수 없다는 사실에 실망하게 되기도 한다. 9월 30일까지는 여행객들 대부분이 국가가 동면에 들어간 듯한 느낌을 받는 데, 레이캬비크를 비롯한 아이슬랜드를 방문하고자 할 때는 이 점을 잘 명심해야 할 것이다.

<환전관련 사항>
은행은 월-금요일까지 오전 9시15분에서 오후4시까지 영업하며, 대부분 Austurstraeti와 Laugavegur에 위치해 있다. 은행에서는, 현금을 바꾸는데는 90-100Ikr의 수수료를, 여행자 수표를 바꾸는데는 165Ikr의 수수료를 받는다. 영업시간 이외에는 관광안내소나 구세군(5월-10월)에서 바꾸면 된다. 특히 Landsbanki Islands에서는 수수료없이 좋은 환율로 환전이 가능하다.
환전시 유의할 것은 가급적 동전을 남기지 않는 것인데, 만약 동전이 있다면 그 나라를 떠나기 전에 다음 방문할 나라의 돈으로 바꾸거나 달러로 바꾸는 것이 좋다. 금액이 너무 작다면 공항에서 과자나 사탕을 사버리는 것도 요령이 된다. 기념으로 동전을 가져오는 사람이 있는데 엄밀한 의미에서 불법이다.

<상품구입시 유의사항>
아이슬랜드에서는 양모피, 말모피, 바다표범모피, 도자기, 은제품, 스웨터, 스카프 등을 싸게 살 수있습니다. 흥정을 해 보고 가격이 괜찮다면,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힘든 바다표범 모피를 구매할 수 있다.

<복장 및 의복 관련사항>
아이슬랜드는, 우리나라에서 한창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7월의 평균 기온이 11도 밖에 안 된다. 같은 위도의 다른 나라들보다는 따뜻한 편이지만 여름이라도 따뜻한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1월의 평균 기온은 0도이며, 우리나라에서 입는 것과 같은 두툼한 겨울 옷을 준비해야 한다.
국토의 절반이 400m 이상의 높이로 솟아 있으며, 해안가에 위치한 국토의 21%만이 살기에 적합한 지역이다. 기후는 맑은 날을 거의 보기 힘들고, 모래를 휘감아 불어오는 바람으로 인해 더욱 춥게 느껴지며, 날씨가 변덕스러우므로 햇빛 좋은 날에 외출하더라도 따뜻한 옷을 준비해야 한다.


시차 : -9시간



▶ 수도 :  레이캬비크 (Reykjavik)

레이캬비크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수증기의 만" 이라는 뜻입니다. 이름 그대로 이 곳은 지구상에서 활화산이 가장 많은 곳으로 유명합니다. 화산과 온천, 그리고 기포가 브글거리는 호수는 초기시대의 바이킹에서부터 현대의 관광객까지 숨막히는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 장관입니다. 만년설이 덮인 이 섬의 쇠고봉은 아이슬랜드가 아직도 미개척지로 남아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아이슬랜드에서 가장 큰 도시이자 수도로서 인구가 겨우 10만 정도에불과하지만 그 크기에 비해서 아주 번화한 도시이며 이 곳은 아이슬랜드 남서쪽 팍사 만의 남동쪽 모퉁이에 튀어나와 있는 셀탸드나르 반도 북해안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북위 64도에 위치한 세계 최고 위도상의 수도입니다. 레이캐비크는 874년에 고대 스칸디나비아인인 잉골푸르 아르나손 등의 정착으로 취락이 시작되었으며, 20세기까지 이 도시는 주민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데인족이 다스리는 작은 어촌이었습니다. 1786년 지방자치체의 권한을 부여 받았고, 1801년에는 덴마크령 행정중심지로 지정되었습니다. 1843년에는 아이슬란드 국회가 이곳에 자리잡게 되었습니다.이 곳은 고위도에 위치하며서도 1월 평균 기온은 -0.3도 밖에 안되고, 7월은 11.1도로 난방이 필요하며, 연강수량은 805mm인데, 적설은 평균 60mm에 불과합니다. 또 온천도시로서도 유명한데, 87도의 온천을 이용한 급탕 시설이 거의 전시에 걸쳐 있습니다.
레이카비크에는 자연의 명소가 많이 있습니다. 더 페밀리 파크 앤 더 팜야드 에니멀 주, 더 버터니컬 가든,골든. 서클 관광 등이 모두 자연과 관련된 명소입니다. National Museum of Iceland(국립박물관), The Family Park and The Farmyard Animal Zoo(더 페밀리 파크 앤 더 팜야드 에니멀 주), The Botanica l Garden(더 버터니컬 가든), Listasafn Islands(산호세>국립 미술관), GOLDEN CIRCL E TOUR(골든. 서클 관광)이 있습니다. 항공은 서남서쪽으로 32Km 떨어진 케플라비크에는 국제공항이 있습니다. 항공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매일 뉴욕과 오를랜도를 출발하여 레이카비크를 경유해서 룩셈부르크로 가는 아이슬랜드 항공을 이용하는 방법과 레이카비크와 암스테르담 등의 유럽 여러 나라를 연결하는 이글 항공을 이용하면 됩니다. 시내에서 자동차를 이용하면 편하지만 자동차가 없을 경우에는 자전거를 빌려서 탈 수 있습니다. 시외교통은 항공과 배를 이용하면 편합니다. 음식점에는 A. Hansen(레스토랑), Fjaran(레스토랑), Fj&ouml;rugarðurinn(레스토랑), Gafl-Inn(레스토랑)등이 있습니다. 쇼핑은 크린글란 쇼핑몰(Kringlan shopping mall), 플리마켓 콜라포티드(Fleamarket Kolaportid)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는 큰 호텔이 많이 있습니다. 숙박에 따르는 서비스가 대부분 많이있습니다.
또한 이 곳은 이 섬의 상공업 및 문화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어항이며 아이슬랜드 산업의 거의 절반이 이곳에 모여 살고 잇습니다. 서남서쪽으로 32km떨어진 케플라비크에는 국제공항이 있습니다. 수산가공과 냉동, 간유제조,식료품, 선박, 섬유제품들을 생산하고 풍부한 수력발전을 이용한 비료 공장과 알루미륨 정련공장이 가동되고 있습니다. 매우 현대적이고 깨끗한 이 도시는 건물의 대부분이 콘크리트로 지어졌고, 가까운 온천에서 관을 통해 끌어오는 물로 난방을 합니다.
이 곳의 중요한 건물로는 국회의사당, 루터교 대성당(1975), 아이슬랜드 국립도서관(1818), 아이슬랜드대학(1911), 국립박물관, 국립극장, 주립병원, 해양학교 등이 있습니다. 또한 양원제 의회, 복음루터파 교회, 신문사 등이 있어 서유럽 수준의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슬랜드 대통령 관저인 베사스타디르가 이 곳 교외에 있습니다.
여행상식으로는 시차는 우리보다는 10시간이 느립니다. 통화단위는 Krona(크로나)입니다. 1 US Dollar는 70.19 Iceland Krona이고, 1 KR Won 는 0.06 Iceland Krona 이며, 1 Iceland Krona는 17.97 KR Won(1998년 11월22일 현재)입니다 전압/주파수는 220V/50 Hz입니다. 우편업무는 모든 우체국과 호스텔에 이루어지고 있으며 보통 전화국과 우체국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01월 01일 New Year's Day이고, 04월 09일 Holy Thursday 입니다. 04월 10일 Good Friday이고, 04월 13일 Easter Monday입니다. 04월 23일 First Day of Summer이고, 05월 01일 Labor Day and May Day입니다. 05월 21일 Ascension Day이고, 06월 01일 Whit Monday 입니다. 06월 17일 National Day이고, 08월 03일 Bank holiday입니다 12월 25일 Christmas이고, 12월 26일 Boxing Day입니다. 1998년의 경우이며 해마다 날짜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육
아이슬랜드 대학은 Su urgata 101 Reykjavik에 위치하고 있으며 1911년에 설립된 주립 대학교입니다. 처음 개교 했을 당시 45명의 학생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6,000명의 학생이 9개 관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 곳의 전화번호: 354 525 4000 팩스: 354 552 1331, 인터넷 주소는 http://www.hi.is/HIHome.html 입니다.


산업
이곳은 섬나라이라서 어업이 발달했다. 70% 이상의 물고기를 수출함으로써 이와 같이 가장 중요한 산업이다. 아이슬랜드 주위에는 북극으로 부터의 시내와 차가운 자양분을 포함한 흐름들이 만나는 따뜻한 만이 매우 양호한 상태여서 여러 가지 종류의 해양 동물이 살고 있어 풍부한 어장들이 있다. 물고기는 아이슬랜드의 주된 천연자원 중의 하나이여서 낚시 영토는 엄한 보호를 받는다. 또한 물고기를 함부로 잡는 것은 심하게 제안받고 있다. 이 곳에서 주로 잡이는 물고기는 대구, Haddock, Saithe, Redfish, 청어와 열빙어 등이 있다.
이 곳의 농업은 을은 농업의 땅은 대부분이 가축을 위해 가축의 사료로 사용하는 건초와 Silage를 만들기 위해 성장한 플을 위해 사용된다. 양과 젓소는 이 곳에서 주로 키우는 가축이다.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해외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럽 알바니아 [ALBANIA]  (0) 2008.07.11
유럽 아일랜드 [REP OF IRELAND]  (0) 2008.07.11
유럽 슬로베니아 [SLOVENIA]  (0) 2008.07.11
유럽 슬로바키아 [SLOVAKIA]  (0) 2008.07.11
유럽 스페인 [SPAIN]  (0) 2008.07.10
,